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목적 7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
Ⅱ. 사업기회 발견의 원천과 기회탐색의 이론적 배경 11
1. 기업가와 기업가정신 11
1) 기업가의 정의 11
2) 기업가정신의 정의 13
3) 기업가의 특성 15
2. 사업기회의 발견 17
1) 창업 기회의 발생 17
2) 창의적 사업 아이디어 창출 기법 18
3) 사업 기회의 특징과 사업 위험 20
3. 사업기회발견의 선행연구 27
1) 베스퍼의 연구 27
2) 케이스의 연구 28
3) 쿠퍼의 연구 29
4) 티치의 연구 30
5) 콜러의 연구 31
6) 조병주의 연구 32
Ⅲ. 사업기회 발견에 대한 실태분석 35
1. 실태조사 내용 35
2. 연구대상 및 설문지 구성 36
1) 연구대상 36
2) 설문지 구성 36
3. 실태분석 결과 38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2) 조사대상자의 특성 39
3) 실태분석의 결과 40
4) 선행연구와 비교 분석 48
4. 실태분석 결과의 요약 53
Ⅳ. 결론 55
참고문헌 58
설문지 60
Abstract 65
감사의 글 67
〈표 2-1〉 기업가의 특성 16
〈표 2-2〉 창업자들의 사업기회 원천 29
〈표 2-3〉 창업자들의 사업아이디어 원천 30
〈표 3-1〉 설문지 내용 37
〈표 3-2〉 인구 통계학적 특성 39
〈표 3-3〉 사업 현황 40
〈표 3-4〉 창업의지 41
〈표 3-5〉 사업기회 발생 원천 42
〈표 3-6〉 사업 아이디어 원천 44
〈표 3-7〉 사업기회 상황 46
〈표 3-8〉 사업기회의 활용 47
〈표 3-9〉 창업의지에 대한 선행연구와의 비교 49
〈표 3-10〉 창업기회 발생 원천에 대한 선행연구와의 비교 50
〈표 3-11〉 창업 기회상황에 대한 선행연구와의 비교 52
〈그림 3-1〉 창업의지 41
〈그림 3-2〉 사업기회 발생 원천 43
〈그림 3-3〉 사업 아이디어 원천 45
〈그림 3-4〉 사업기회 상황 46
〈그림 3-5〉 사업기회의 활용 48
〈그림 3-6〉 창업의지에 대한 선행연구와의 비교 49
〈그림 3-7〉 창업기회 발생 원천에 대한 선행연구와의 비교 51
〈그림 3-8〉 창업기회 상황에 대한 선행연구와의 비교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