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3. 논문의 구성 12
Ⅱ. 국내·외 창업교육의 역사 및 현황 13
1. 국내 창업교육의 역사 및 현황 13
1) 정규 교육과정 15
(1) 대학 교육과정 16
(2) 대학원 교육과정 18
2) 비정규 교육과정 18
(1) 창업전문과정(Entrepreneurship Intensive Program, EIP) 19
(2) 기타 국내 단기 창업교육 프로그램 22
2. 국외 창업교육의 역사 및 현황 30
1) 미국의 창업교육 30
(1) 대학의 창업교육 역사 30
(2) 주요 대학의 창업교육과정 34
2) 일본의 창업교육 48
(1) 대학의 창업교육 역사 48
(2) 주요 대학의 창업교육과정 49
3) 그 밖의 외국의 창업교육 56
(1) 호주의 창업교육 56
(2) 캐나다의 창업교육 57
Ⅲ. 중소기업청 국책 창업대학원 창업교육 58
1. 국책 창업대학원의 설립배경 및 목적 58
2. 국책 창업대학원의 교육 프로그램 59
1)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영상창업대학원 59
(1) 창업교육과정 59
(2) 강의 외 프로그램 65
2)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66
(1) 창업교육과정 67
(2) 강의 외 프로그램 69
3) 진주산업대학교 벤처창업대학원 71
(1) 창업교육과정 72
(2) 강의 외 프로그램 74
4)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74
(1) 창업교육과정 74
5)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81
(1) 창업교육과정 82
3. 사례의 종합 84
Ⅳ. 창업대학원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86
1. 창업대학원 교육의 문제점 86
1) 교육 시스템과 환경 86
2) 교육내용 87
3) 교육방법 90
2. 창업대학원 교육의 개선방안 90
1) 교육 시스템과 환경 93
2) 교육내용 97
3) 교육방법 99
3. 요약 및 논의 101
Ⅴ. 결론 103
1. 요약 및 시사점 103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7
참고문헌 108
Abstract 112
감사의 글 114
〈표 Ⅱ-1〉 숭실대학교 중소기업학부(야간) 강좌 목록 17
〈표 Ⅱ-2〉 벤처경영전공의 교과목 이수요건 18
〈표 Ⅱ-3〉 EIP 창업교육과목 21
〈표 Ⅱ-4〉 창업 강좌 교육시간 22
〈표 Ⅱ-5〉 대학, 공기업 및 민간 기업에서 선호도가 높았던 교과목 비교 23
〈표 Ⅱ-6〉 창업교육의 시작동기 및 목적 23
〈표 Ⅱ-7〉 창업교육의 교과목 분류 24
〈표 Ⅱ-8〉 내부강사와 외부강사의 비 25
〈표 Ⅱ-9〉 교육생의 모집방법 25
〈표 Ⅱ-10〉 강좌 당 수강생의 수 25
〈표 Ⅱ-11〉 교육비의 유무 26
〈표 Ⅱ-12〉 교육의 지속여부 26
〈표 Ⅱ-13〉 창업교육의 효과 26
〈표 Ⅱ-14〉 벤처캐피탈 전문가 양성과정의 주요 교육 내용 27
〈표 Ⅱ-15〉 최고벤처경영자과정의 주요 교육 내용 28
〈표 Ⅱ-16〉 최고벤처경영자과정의 프로그램 운영방안 29
〈표 Ⅱ-17〉 Gartner & Vesper(1994) 35
〈표 Ⅲ-1〉 중소기업청 국책창업대학원 교과목 비교 85
〈그림 Ⅱ-1〉 창업전문과정의 교육목표 21
〈그림 Ⅲ-1〉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영상창업대학원 비전 60
〈그림 Ⅲ-2〉 인삼·산양삼 최고전문가과정 목표 70
〈그림 Ⅲ-3〉 인삼·산양삼 최고전문가과정 교육 프로그램 70
〈그림 Ⅲ-4〉 보험 MBA 과정 교육과목 구성 체계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