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과 방법 11
3. 논문의 구성 12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3
1. 창업의 정의와 유형 13
1) 창업의 정의 13
2) 창업의 요소 14
3) 창업의 유형 15
2. 청소년 창업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17
1) 청소년 창업교육의 의의 17
2) 청소년 창업교육의 필요성 18
3. 창업교육의 시대적 요구와 그 실태 20
1) 창업교육의 시대적 요구 20
2) 창업교육의 실태 22
4. 국내외 청소년 창업교육의 현황 24
1) 외국의 청소년 창업교육 현황 24
2) 우리나라 청소년 창업교육 현황 29
5. 개인특성, 창업지식 및 창업의지 36
1) 개인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36
2) 창업지식에 관한 이론적 고찰 40
3) 창업의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41
Ⅲ. 실증연구의 설계 44
1.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44
1) 가설설정 44
2) 연구모형 47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8
1) 자료수집 48
2) 설문지 구성 49
3) 자료의 분석방법 49
Ⅳ. 실증분석의 결과 50
1.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0
1)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증 50
2)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 51
2. 연구가설의 검증 55
1) 응답자 일반적 특성 55
2) 창업교육 만족도 및 창업의지 57
3)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 분석 58
3. 검증결과의 요약 및 논의 64
Ⅴ. 결론 66
1. 요약 및 시사점 6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의 방향 67
참고문헌 70
설문지 75
Abstract 83
감사의 말씀 85
〈표 1〉 신뢰성 검증 50
〈표 2〉 창업교육 요인분석 52
〈표 3〉 개인특성의 요인분석 54
〈표 4〉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6
〈표 5〉 창업교육(BizCool) 교과과정 만족도 57
〈표 6〉 창업의지 및 자본 조달방법 58
〈표 7〉 창업교육, 개인특성, 창업지식, 창업의지의 상관분석 58
〈표 8〉 창업교육이 창업지식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60
〈표 9〉 개인특성이 창업지식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60
〈표 10〉 창업교육, 개인특성, 창업지식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61
〈표 11〉 창업의지와 창업지식에 미치는 영향력의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64
〈그림 1〉 연구 모형 48
〈그림 2〉 연구결과: 창업지식을 매개로 한 창업교육, 개인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