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목적 8
2. 연구 방법 10
Ⅱ. 대안학교 현황과 운영의 특성 11
1. 대안학교의 현황 11
1) 비인가 도시형 대안학교의 현황 11
2) 전원형 대안학교 13
3) 위탁형 대안학교 14
4) 통합형 대안학교 16
2. 대안학교의 유형 18
1) 국내 대안학교 18
2) 외국의 대안학교 24
3. 대안학교 운영의 특성 31
1) 운영이념 33
4. 제도권학교와 대안학교의 차이점 34
1) 제도권학교 34
2) 대안학교 35
5. 대안교육운동의 공통점 37
Ⅲ. 대안학교의 경영 현황 41
1. 대안학교 재정 41
2. 대안학교 교사의 임용 및 교육실천 43
3. 대안학교 학생선발 과정 46
4. 대안학교 교육과정 48
Ⅳ. 산청 간디마을학교(중)의 사례를 통해 본 대안학교 51
1. 함께 만들어가는 작은 마을 학교 51
2. 산청간디학교(중)의 대표적인 특성 54
1) 학교철학 54
2) 학생선발과정 56
3) 학교 재정 및 운영비 59
4) 교사임용 및 교사의 양성과정 64
5) 의사결정구조 67
6) 교육프로그램 69
Ⅴ. 결론 74
참고문헌 78
영문초록 83
〈표 1〉 도시형 중등학교(중고 통합과정) 12
〈표 2〉 전원형대안학교 14
〈표 3〉 위탁형 대안학교 15
〈표 4〉 통합형 대안학교 17
〈표 5〉 제도교육과의 관련정도에 따른 대안학교 유형 19
〈표 6〉 교육이념에 따른 대안학교 유형 22
〈표 7〉 대안학교조직모형 26
〈표 8〉 대안학교 교육이념 30
〈표 9〉 제도권학교와 대안학교의 차이 37
〈표 10〉 간디학교 10년의 연혁 53
〈그림 1〉 연도별 전국 대안학교 설립 38
〈그림 2〉 2006 지역별 전국 대안학교 분포 현황 38
〈그림 3〉 2006 전국 대안학교 급별 현황 39
〈그림 4〉 2006년 간디마을 세입현황 61
〈그림 5〉 2006년 간디마을 세출현황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