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대상 11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1) 연구의 방법 12
2) 연구의 구성 12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3
1. 기업의 윤리경영 13
1) 기업의 윤리경영 개념 및 중요성 13
2) 기업의 윤리경영시스템 운영 및 풍토 16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22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및 중요성 22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25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내용 31
3. 국내외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36
1) 국가별 사회적 책임 변천 및 현황 36
2) 국내 윤리경영 현황 46
4. 선행연구 48
1) 윤리경영과 경영성과 48
2) 사회적 책임과 경영성과 57
Ⅲ. 기업의 윤리경영 및 사회적 책임관련 지수 63
1. FTSE4GOOD 지수 64
1) FTSE4GOOD의 특징과 인덱스 개발 순서 64
2) FTSE4GOOD의 선별기준 65
2. CEP(The Council on Economic Priorities) 69
3. ISO 26000 72
4. 산업자원부의 윤리경영평가 74
1) 국내기업의 윤리경영도입 정도에 대한 실태조사 74
2) 산업자원부의 윤리경영평가(2002) 75
3) 윤리경영 평가모델 Framework 77
5. 지속가능경영 자가진단지표(산업정책연구원) 80
6. 경제정의지수(경제정의연구소) 82
1) KEJI 지수 평가항목 83
2) KEJI 지수에 의한 기업평가 결과 85
Ⅳ. 실증 연구의 설계 88
1. 연구가설 88
2. 연구모형 및 변수 89
1) 연구모형 89
2) 변수의 정의 90
3. 표본 및 방법 92
Ⅴ. 실증연구의 결과 94
1. 가설의 검증 94
1) 기술통계량 94
2) 상관분석 95
3) 회귀분석 96
2. 검증결과의 요약 및 논의 98
1) 검증결과 요약 98
2) 검증결과 논의 100
Ⅵ. 결론 102
1. 연구결과 및 시사점 102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제언 103
참고문헌 105
부록 경제정의지수에 의한 정량평가 평가모형 110
Abstract 117
감사의 글 119
〈표 Ⅱ-1〉 기업윤리에 대한 태도를 기준으로 한 경영방식 분류 14
〈표 Ⅱ-2〉 기업윤리의 영향요인 22
〈표 Ⅱ-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구분 24
〈표 Ⅱ-4〉 신유근의 사회적 책임의 대상 34
〈표 Ⅱ-5〉 미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발전과정 37
〈표 Ⅱ-6〉 일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발전과정 42
〈표 Ⅱ-7〉 국내 기업윤리헌장 제정 현황 46
〈표 Ⅱ-8〉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표의 국가 경쟁력 순위 47
〈표 Ⅱ-9〉 기업윤리수준 향상의 효과 50
〈표 Ⅱ-10〉 윤리경영 필요이유 55
〈표 Ⅱ-11〉 한국기업의 5년 동안 사회복지공동기금회 기부현황 57
〈표 Ⅱ-12〉 윤리경영 주요부문에 대한 국내 대기업 CEO의 인식 60
〈표 Ⅱ-13〉 기업윤리-경영성과 관련 선행연구 현황종합 61
〈표 Ⅲ-1〉 기업공시에 포함되어야 할 지표 67
〈표 Ⅲ-2〉 전략적 중요성이 있는 산업 68
〈표 Ⅲ-3〉 ISO26000 주요 내용 73
〈표 Ⅲ-4〉 기업 윤리경영평가지표 79
〈표 Ⅲ-5〉 지속가능경영 종합등급 81
〈표 Ⅲ-6〉 정량평가 대상 기업의 선정원칙 82
〈표 Ⅲ-7〉 KEJI 평가항목 83
〈표 Ⅲ-8〉 대상 & 규모별 수상기업의 업종별 분포 86
〈표 Ⅴ-1〉 변수의 기술통계량 (2004년부터 2006년까지 pooling) 94
〈표 Ⅴ-2〉 변수들 사이의 상관계수(2004년~2006년까지 pooling) 95
〈표 Ⅴ-3〉 다중회귀분석 결과(2004년~2006년까지 pooling) 96
〈표 Ⅴ-4〉 가설검증 결과 요약 99
〈그림 Ⅱ-1〉 기업윤리 경영시스템의 관리체계 18
〈그림 Ⅱ-2〉 Carol의 사회적 책임 범주 33
〈그림 Ⅱ-3〉 김원수의 기업책임의 내용 35
〈그림 Ⅱ-4〉 윤리적 투자와 일반투자의 수익성 비교 49
〈그림 Ⅱ-5〉 기업윤리와 경영이익 49
〈그림 Ⅱ-6〉 기업이익과 윤리수준 51
〈그림 Ⅳ-1〉 연구모형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