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Abstract 9
연구사 11
I. 서론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5
3. 연구방법 및 범위 16
II. 기존 이론에 의한 처짐 17
1. 탄성 휨이론에 의한 처짐 17
2. 설계 기준에 의한 처짐 26
III. 비선형유한요소 해석을 통한 짧은 보의 처짐 주인자 45
1. 사용 프로그램(ATENA) 45
2. 비선형유한요소해석 47
3. 해석결과 48
4. 해석고찰 51
IV. 처짐 산정 55
1. 짧은보의 처짐 영향인자 55
2. 짧은 보의 처짐 공식유도를 위한 가정 59
3. 처짐공식 유도 60
4. 결과 분석 62
V. 결론 70
참고문헌 72
표 1. 처짐을 계산하지 않는 경우의 보 또는 1방향슬래브의 최소 두께 26
표 2. 도로교 상부구조의 최소 두께 27
표 3. 균열모델에 따른 비선형유한요소 해석방법 46
Fig. 1. 실제처짐과 ACI 처짐값의 비교 13
Fig. 2. 계산처짐에 대한 실제처짐 비의 양상 14
Fig. 3. 보의 하중-처짐곡선 18
Fig. 4. 모멘트-곡률 곡선과 El 변화 19
Fig. 5. 연속보의 Ie 계산(이미지참조) 22
Fig. 6. 철근콘크리트 보의 하중-처짐 곡선 24
Fig. 7. 연속보의 처짐 계산 25
Fig. 8. 모멘트 비에 따른 Ie의 변화(이미지참조) 29
Fig. 9. 철근콘크리트 보의 처짐 29
Fig. 10. 인장강성효과 31
Fig. 11. 균열형성 단계 33
Fig. 12. 철근 응력의 증가 35
Fig. 13. 단면모멘트와 변형률 관계 36
Fig. 14. 모멘트-곡률 관계 38
Fig. 15. 부재인장면의 인장타이 41
Fig. 16. 인장증강효과를 고려한 변형률 분포도 42
Fig. 17. 철근비에 따른 유효깊이 변화 43
Fig. 18. ATENA 프로그램 45
Fig. 19. Leonhardt 보 해석 재원 47
Fig. 20. 스터럽이 없는 보 모델링 47
Fig. 21. 스터럽이 있는 보 모델링 47
Fig. 22. Crack Pattern(stage 15) 48
Fig. 23. strain x-x(stage 20) 48
Fig. 24. steel stress(stage 20) 48
Fig. 25. Crack Pattern(stage 20) 49
Fig. 26. strain x-x(stage 70) 49
Fig. 27. steel stress(stage 70) 49
Fig. 28. 스터럽이 없을 때(최대 변위: stage 30×0.001=0.03 cm) 50
Fig. 29. 스터럽이 있을 때 (최대 변위: stage 150X0.002 = 3cm) 50
Fig. 30. 균열 발생 전 응력-변형률 상태 51
Fig. 31. 균열 발생 후 응력-변형률 상태 52
Fig. 32. 전단지간의 철근력 변화 52
Fig. 33. 전단경간비(a/d) 변화에 따른 주철근 인장력 53
Fig. 34. 스터럽비에 따른 주철근 인장력 54
Fig. 35. 휨균열이 발생 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내력분포와 철근의 인장력 및 곡률의 변화(Kim 연구) 55
Fig. 36. a/d=2이고, 철근비가 1%인 보의 철근 인장력의 변화 57
Fig. 37. 철근의 변형률과 곡률관계 60
Fig. 38. 아치현상에 의한 처짐 증폭계수 63
Fig. 39. a/d=1.5이고 철근비가 2%인 RC보 65
Fig. 40. a/d=2이고 철근비가 1%인 RC보 66
Fig. 41. a/d=2이고 철근비가 2%인 RC보 66
Fig. 42. a/d=2.5이고 철근비가 1%인 RC보 67
Fig. 43. 시험 방법 및 주철근 변형률 분포도(r=1) 68
Fig. 44. a/d=0.76이고 철근비가 1.34%인 RC보의 하중-처짐 곡선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