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8
II. 유도전동기 관계 이론 10
III. 유도전동기 운전에 영향을 주는 요인 32
1. 전압의 불안정 영향 32
2. 전동기의 기동에 의한 영향 36
3. 전동기의 과부하 발생 41
4. 전동기의 과열 43
5. 절연불량 44
IV. 고장사례를 통한 Case study 46
1. 초·저온 전동기의 기동실패 사례 46
2. 전동기의 고정자 권선의 고장사례 51
3. 전동기 기동용 Auto TR 고장사례 54
V. 결론 61
참고문헌 63
감사의 글 64
Table II-1. 부하특성의 종류 11
Table II-2. KS C 4002 보호방식 분류 내용, 기호 표시 14
Table II-3. 부하의 전동기 정격의 종류 17
Table II-4. 절연의 종류와 최고 허용온도(KS C 4004) 18
Table II-5. 농형 유도전동기의 시동방식별 회로도 비교 20
Table II-6. 기동 방식의 특성 비교표 21
Table II-7. 유도전동기 속도제어 방식의 비교 21
Table II-8. 전압 및 주파수의 변화가 전동기에 미치는 영향 22
Table II-9. 전동기의 선정절차 23
Table II-10. 공랭식 유도기의 온도 상승 한도(KS C 4002) 24
Table II-11. 전동기 시험검사항목 27
Table II-12. 전동기 명판 기재사항 27
Table II-13. 시험운전 순서 및 방법 28
Table II-14. 고장상황별 원인 및 대책 31
Table III-1. 부하별 토크 37
Table IV-1. 전동기 기동 이후 전류 값 변화 추이 49
Fig. II-1. 3상 농형 유도전동기의 구조. 12
Fig. II-2. 전폐형 전동기 외피 구조. 15
Fig. II-3. 부하의 사용형태와 전동기 정격. 17
Fig. II-4. 절연물의 수명과 온도와의 관계. 19
Fig. II-5. 전동기 절연열화의 특성 요인도. 25
Fig. II-6. 절연저항 저하 추이와 절연파괴의 관계. 25
Fig. III-1. Derating Factor from NEMA MG1. 34
Fig. III-2. Load Speed-Torque Curve. 36
Fig. III-3. 50 and 65% Reduced Voltage Start. 37
Fig. III-4. Screw Compressor Core. 38
Fig. IV-1. 초·저온 전동기 단선도. 46
Fig. IV-2. 전동기 기동실패 경우 Current Curve. 48
Fig. IV-3. 전동기 기동 성공 경우 Current Curve. 48
Fig. IV-4. 리액터 기동 전동기 단선도. 51
Fig. IV-5. 콘도르퍼 기동 전동기 단선도. 54
Fig. IV-6. 콘도르퍼 기동방식 차단기와 단권변압기. 55
Fig. IV-7. 소손된 단권변압기(Auto-Transformer). 56
Fig. IV-8. 콘도르퍼(Auto TR) 기동회로. 57
Fig. IV-9. Auto TR 단락회로. 58
Fig. IV-10. 전동기 Fool proof, Fail safe 보강도면.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