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1. 연구목적 8
2. 연구의 구성 10
제2장 이론적 고찰 10
제1절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10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10
2.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주요수단 13
3.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14
제2절 인터넷 마케팅의 본질 17
1. 마케팅의 정의 17
2.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19
3.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21
4. 일반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차이 26
5. 인터넷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모델 30
제3절 인터넷 채널의 정의와 속성 33
1. 인터넷 채널의 정의 33
2. 인터넷 채널의 분류 34
3. 미디어의 속성 40
제3장 실증연구의 설계 42
제1절 연구문제 42
제2절 연구방법 44
제4장 분석결과 46
제1절 조사대상 분석 46
제2절 인터넷 이용 실태 및 특성 분석 48
제3절 인터넷 채널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 55
1. 각 인터넷 채널들의 종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 분석 56
2. 각 인터넷 채널들의 마케팅 커뮤케이션 효과 비교분석 56
제5장 결론 61
1. 인터넷 채널들의 전반적인 마케팅 커뮤케이션 효과 61
2. 각 마케팅 커뮤케이션 효과에 있어서의 각 인터넷 채널의 영향력 62
3. 인터넷 채널별 마케팅 커뮤케이션 효과 63
4. 인터넷 사용 및 일반적인 실태 64
참고문헌 66
부록 72
Abstract 80
〈표-3〉 마케팅 개념의 변화표 20
〈표-4〉 소비자와 공급자 기준의 인터넷을 통한 혜택 21
〈표-5〉 일반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차이 28
〈표-6〉 인터넷 광고의 분류에 관한 연구 39
〈표-7〉 기존 미디어 속성 비교 연구 41
〈표-8〉 레옹과 후앙의 미디어 속성 분류 42
〈표-9〉 성별·연령별 분포 46
〈표-10〉 사회·경제적 특성별 분포 47
〈표-11〉 인터넷 이용 특성 48
〈표-12〉 인터넷 이용목적 비교 49
〈표-13〉 상품구매를 위한 정보습득 수단 비교 50
〈표-14〉 상품구매 정보습득 수단 중 가장 신뢰도가 높은 수단 51
〈표-15〉 인터넷을 통한 상품정보만으로 구매 경험 유무 52
〈표-16〉 상품구매에 있어 인터넷의 유용성과 신뢰도 52
〈표-17〉 전통적 채널과 비교시 인터넷(채널)의 광고효과 53
〈표-18〉 일상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채널 54
〈표-19〉 상품구매를 위한 정보습득에 가장 유용한 인터넷 채널 55
〈표-20〉 인터넷 채널들의 종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n=822) 56
〈표-21〉 정보전달 효과에 대한 각 인터넷 채널별 차이(n=822) 57
〈표-22〉 구매정보 전달시 감성에 호소하는 효과(n=822) 58
〈표-23〉 상품에 대한 태도 변화 촉발 효과(n=822) 58
〈표-24〉 직접적 구매의욕 촉발 효과(n=822) 59
〈표-25〉 브랜드 이미지 전달 효과(n=822) 60
〈표-26〉 기업이미지 전달 효과(n=822) 60
〈표-27〉 상품 구매후 의견 및 피드백 수용 정도(n=822) 61
〈표-28〉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인터넷 채널들의 영향력 63
〈그림-1〉 푸시커뮤니케이션 & 풀 커뮤니케이션 12
〈그림-2〉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시스템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