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U-Healthcare 관리 인력이 갖추어야 할 분야별 능력을 실증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U-헬스케어에 관심 있는 의료기관(197명), 보건소(23명), 의료경영과 간호과생(116명)을 대상으로 총 336명을 설문 조사하였고, 설문문항은 인성정보의 ‘하이케어’인력관리 형태와 삼성 경제연구소(강성욱·이성호, 2007)의 ‘유헬스의 경제적 효과와 성장 전략’을 토대로 개발되였으며, 설문에 대한 응답 항목은 5점 척도를 기본으로 하였다.
분석 목적에 따라 자료 분석은 SPSS 14.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Pearson 카이제곱(χ²)검정을 하였고, 조사문항은 내적타당도를 검토하기 위하여 구체적 업무내용을 요인분석 하였고,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량으로 업무별 순위를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회귀 분석은 종속변수는 고객만족서비스와 유비쿼터스 IT기술 이해를, 독립변수는 일반적 사항과 업무내용 분야를 선정하여 두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된 자료의 실증적 분석 결과 현 의료서비스에 대한 불만사항을 통한 U-헬스케어의 필요성은 건강관리에서는 ‘개인별 전담 상담관리자’가 필요하였고, 현행 의료 서비스에서는 ‘개인별 의료관리’와 ‘개인 주치의제’, ‘365일 의료서비스 공급’을 필요로 하였다.
U-헬스케어 사업 선호영역 순으로는 첫째는 고령자 및 만성질환자 사업, 둘째는 건강관리 서비스 웰빙 사업, 셋째는 병원 시설 내 서비스 사업순 이였다.
U-헬스케어 관리인력의 업무내용 분야순은 첫째는 고객만족서비스, 둘째는 유비쿼터스 IT기술 이해, 셋째는 측정기 조작·관리, 넷째는 전반적 행정순 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