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7
2. 연구목적 8
Ⅱ. 이론적 배경 10
1. U-헬스케어 개념 및 사업 전망 10
1.1. U-헬스케어 개념 10
1.2. U-헬스케어 사업전망 11
2. U-헬스케어 사업 활성화의 조건 12
2.1. U-헬스케어에 대한 의사의 인식변화 12
2.2. U-헬스케어 사업에 맞는 건강보험 급여제도 개선 13
2.3. 영리추구 금지 조항과 원격의료 행위 제도 개선 13
2.4. U-헬스케어 건강정보의 표준화 13
3. 국·내외 U-헬스케어 사업 동향 14
3.1. 의료기관 네트워크화 14
3.2. 고령자와 만성질환자 U-헬스케어 14
3.3. U-헬스케어 웰빙영역 17
4. U-헬스케어 관리인력 현황 18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모형 19
2. 연구방법 20
3.1. 연구대상자 선정 20
3.2. 설문지 21
3.3. 설문자료 분석 방법 22
Ⅳ. 분석결과 24
1. 일반적 특성 24
2. 가설검정 27
2.1. 건강관리면에서 U-헬스케어 사업의 필요성 27
2.2. 의료 서비스면에서 U-헬스케어 사업의 필요성 29
2.3./2.2. U-헬스케어 사업 활성화를 위한 경쟁력 34
3. 관리인력의 업무내용 분류 40
4. 유비쿼터스 IT기술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4
Ⅴ. 논의 47
1.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47
2. 분석결과의 해석 48
Ⅵ. 결론 49
참고문헌 51
국문초록 54
설문지 56
〈표Ⅱ-1〉외국의 원격 홈 헬스케어 사례 15
〈표Ⅱ-2〉 국내 주요 만성질환자수(2005년) 16
〈표Ⅲ-1〉 설문지 문항 구성 21
〈표Ⅳ-1〉 건강관리가 어려운 이유 27
〈표Ⅳ-2〉 성별 체육시설 인식 28
〈표Ⅳ-3〉 연령별 전담 건강관리 상담자 선호도 28
〈표Ⅳ-4〉 연령별 체육시설 인식 29
〈표Ⅳ-5〉 현행 의료 서비스에 대한 불만사항 29
〈표Ⅳ-6〉 현행 의료 서비스 항목 요인분석 30
〈표Ⅳ-7〉 성별 의료 서비스 접수 방법 절차 불편 31
〈표Ⅳ-8〉 성별 의료 서비스 응급 의료 이용 불편 31
〈표Ⅳ-9〉 연령별 개인 의료관리 필요 32
〈표Ⅳ-10〉 연령별 의료비 부담 32
〈표Ⅳ-11〉 연령별 의료 서비스 대기시간 33
〈표Ⅳ-12〉 연령별 의료 이용 소요시간 33
〈표Ⅳ-13〉 연령별 응급 의료 이용 불편 34
〈표Ⅳ-14〉 U-헬스케어 이용 유무에 관한 사항 35
〈표Ⅳ-15〉 연령별 U-헬스케어 이용 의사 35
〈표Ⅳ-16〉 고령화/만성질환의 대안 36
〈표Ⅳ-17〉 연령별 고령화/만성질환의 대안 여부 36
〈표Ⅳ-18〉 연령별 U-헬스케어 사업의 활성화가 필요한 공급 영역 37
〈표Ⅳ-19〉 성별 U-헬스케어 사업의 활성화가 필요한 공급 영역 37
〈표Ⅳ-20〉 U-헬스케어 사업의 운영 형태 38
〈표Ⅳ-21〉 의료구분별 사업장 규모 38
〈표Ⅳ-22〉 U-헬스케어 관리인력 필요 여부 39
〈표Ⅳ-23〉 U-헬스케어 관리인력 필요 분야 39
〈표Ⅳ-24〉 성별 U-헬스케어 관리인력 필요 분야 39
〈표Ⅳ-25〉 의료인 구분별 U-헬스케어 관리인력 필요 분야 40
〈표Ⅳ-26〉 구체적 업무 요인분석 40
〈표Ⅳ-27〉필요한 업무내용 분야 기술통계량 41
〈표Ⅳ-28〉 구체적 업무 기술통계량 42
〈표Ⅳ-29〉 U-헬스케어 관리인력의 필요한 업무내용과 분야별 순위 43
〈표Ⅳ-30〉 유비쿼터스 IT기술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5
〈표Ⅳ-31〉 고객만족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5
〈그림Ⅱ-1〉 U-헬스케어 관리인력 흐름도 11
〈그림Ⅲ-1〉 연구 모형 19
〈그림Ⅳ-1〉 일반적 특성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