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 배경 7
제2절 연구 목적 및 범위 10
제2장 이론적 고찰 11
제1절 직무스트레스의 본질 11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11
2. 직무스트레스의 제요인 13
3.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접근 모형 20
제2절 직무만족의 본질 25
1. 직무만족의 일반적 개념 25
2. 직무만족의 제요인 27
3. 직무만족에 대한 접근모형 29
제3절 직무스트레스와 직무 만족에 대한 평가 및 관계 34
1. 이론에 대한 종합평가 34
2.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 연구 37
3. 직무스트레스와 직무 만족과의 관계 43
제3장 연구모형의 설계 및 방법 4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7
1. 연구모형 47
2. 가설 설정 4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1. 직무스트레스 요인 49
2. 조직 지원 50
3. 직무만족 요인 50
제3절 설문지 구성 51
제4절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54
제4장 실증 분석 55
제1절 인구통계학적 분석 55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7
1. 신뢰성 검증 57
2. 타당성 분석 57
제3절 가설의 검증 60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집단간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60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집단간 직무만족의 차이 분석 65
3. 조직지원과 직무 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0
제5장 결론 7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직무스트레스 관리 방안 74
1. 연구의 시사점 74
2. 직무스트레스 관리 방안 7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8
참고문헌 79
설문지 84
ABSTRACT 89
국문초록 91
〈표 2-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12
〈표 2-2〉 직무스트레스의 요인과 모형 14
〈표 2-3〉 직무만족 영향요인 28
〈표 2-4〉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30
〈표 2-6〉조직에 대한 스트레스의 악영향 40
〈표 2-7〉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41
〈표 3-1〉 직무만족요인의 조작적 정의 51
〈표 3-2〉 설문지 구성 내용 51
〈표 4-1〉 연구대상 특성 55
〈표 4-2〉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58
〈표 4-3〉 직무만족 타당성 및 신뢰성 59
〈표 4-4〉 계급에 따른 집단간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61
〈표 4-5〉 근무년수에 따른 집단간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62
〈표 4-6〉 주 작업기종에 다른 집단간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62
〈표 4-7〉 소속 대대에 따른 집단간 직무 스트레스 차이 분석 64
〈표 4-8〉 소속 대대와 직무스트레스 요인 간의 사후 분석 결과 64
〈표 4-9〉 계급에 따른 집단간 직무만족 차이 분석 66
〈표 4-10〉 근무년수에 따른 집단간 직무만족 차이 분석 66
〈표 4-11〉 자율의식에 대한 사후 분석 결과 67
〈표 4-12〉 주 작업기종에 따른 집단간 직무만족 차이 분석 68
〈표 4-13〉 소속 대대에 따른 집단간 직무만족 차이 분석 68
〈표 4-14〉 소속 대대와 자율의식, 복지과의 사후 분석 결과 69
〈표 4-15〉 조직지원,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상관관계 분석 70
〈표 4-16〉 요인별 상관관계 분석 결과 71
〈표 4-17〉 직무만족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71
〈그림 2-1〉 파커와 데코티스의 모형 21
〈그림 2-2〉 작업과 관련된 직무스트레스의 주요 요인(자료:R.M.Steers) 23
〈그림 2-3〉 직무스트레스 수준별 주요 결과(자료:R.M.Steers) 23
〈그림 2-4〉 비어와 뉴만의 모형 25
〈그림 2-5〉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44
〈그림 2-6〉 공명권의 연구 모형 45
〈그림 3-1〉 연구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