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소득과 문화수준의 향상으로 외식 서비스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있으며, 많은 먹거리 들이 우리의 식사와 간식을 대용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대중적으로 즐겨찾는 음식점중의 하나가 치킨점이다.
일반직장인이 직장생활후 개인사업 창업시 다양한 외식업중에 비교적 많이 선택하여 사업을 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회사 또는 개인이 직접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점포 운영시 매출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지속적이고 확실한 수익원으로 보장되지는 않는다. 치킨점은 대부분 소규모로 가게를 운영하는데 있어 가게의 입지가 어디냐에 따라 매출의 변동이 심하며, 좋은 상권 중에서도 소비자가 편하게 찾을수 있고, 입지가 좋은 가게는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음식업중 치킨시장 규모는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창업시 가장 중요한 상권 및 입지분석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권분석의 이론과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치킨점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상권 및 입지분석 기초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실증적 분석을 위하여 성남지역의 주요상권을 중심으로 각 치킨점에 대한 상권 및 입지분석을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일반적으로 서비스업 창업성공여부의 80% 이상은 입지가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부분이다. 그 중에서도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치킨점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좋은 상권과 입지는 도로, 버스 노선 등 교통체계를 비롯하여 잠재고객인구가 많은 지역이라고 말할 수 있다. 좋은 입지를 선정한 점포라면 광고를 하지 않아도 해당 점포의 위치를 잠재고객에게 인지시킬 뿐만 아니라 창업시 부족한 경험을 보완해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할 수도 있다.
반면 입지선정에 실패하게 되면 투자손실은 물론이고 적자가 누적되어 결국 폐업까지 이르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할 것이다. 따라서 치킨점 예비창업자들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략을 참고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