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8
제2절 연구의 내용과 구성 9
1. 연구의 범위 9
2. 연구의 내용 9
3. 연구의 구성 9
제2장 상권 및 입지선정 이론 10
제1절 상권의 개념 10
1. 상권의 정의 10
2. 상권분석의 중요성 11
3. 상권의 특징 12
제2절 상권의 설정과 전략적 유형 13
1. 상권의 설정 13
2. 상권의 전략적 유형 17
제3절 상권형성의 변수 18
제4절 상권의 특성과 조사 방법 19
1. 상권의 특성 19
2. 상권별 권장 아이템 22
3. 상권조사 27
제5절 점포 입지의 조건과 선정단계 41
1. 점포 입지의 조건 41
2. 입지선정 단계 46
3. 입지의 조건 48
제3장 연구의 설계 50
제1절 연구방법 50
1. 연구 모형 50
2. 실증적 연구 50
제2절 조사대상 및 표집 51
제3절 조사결과의 처리 52
제4장 조사결과 및 해석 53
제1절 분석결과 53
1. 창업시기 및 창업시 중요요소 53
2. 치킨점 상권 지역 평가 56
3. 영업특성 분석 61
제2절 치킨점의 상권 및 입지선정 전략 65
1. 상권 선정전략 65
2. 입지선정 전략 66
제5장 요약 및 결론 69
참고문헌 71
부록1 73
ABSTRACT 76
국문초록 78
〈표 2-1〉상권범위 결정 접근법 16
〈표 2-2〉아파트 단지 상가유형 24
〈표 2-3〉주택가 상가유형 24
〈표 2-4〉학교 주변 상가유형 25
〈표 2-5〉사무실 밀집지역 상가유형 25
〈표 2-6〉지하철 지하상가 유형 26
〈표 2-7〉번화가 상가유형 27
〈표 2-8〉상권자료 수집 자료 31
〈표 2-9〉유동인구조사표 33
〈표 2-10〉경쟁점 조사 순서 35
〈표 3-11〉설문지의 구성 51
〈표 4-12〉치킨점의 창업이후 지속현황 53
〈표 4-13〉창업시 고려되는 중요요소 54
〈표 4-14〉상권 및 입지 선정시 고려요소 55
〈표 4-15〉치킨점의 건물 층수별 현황 56
〈표 4-16〉타점포와의 거리 57
〈표 4-17〉교차로와 점포의 위치 58
〈표 4-18〉상권별 점포의 분포 59
〈표 4-19〉치킨점 주변의 인구집중도 60
〈표 4-20〉점포별 종업원 현황 61
〈표 4-21〉점포별 1일 평균 고객수의 구성 63
〈표 4-22〉1일 평균 점포별 매출액 분포 64
〈그림 2-1〉 1차, 2차 및 3차 상권의 비교 15
〈그림 2-2〉 소매상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8
〈그림 3-3〉 본 연구의 분석틀(Framework) 50
〈그림 4-4〉 창업이후 지속년도 54
〈그림 4-5〉 창업시 고려 요소 55
〈그림 4-6〉 상권 및 입지 선정시 고려요소 56
〈그림 4-7〉 치킨점 건물 층수별 현황 57
〈그림 4-8〉 타 점포와의 거리 58
〈그림 4-9〉 교차로와 점포의 위치 59
〈그림 4-10〉 상권별 점포의 분포 60
〈그림 4-11〉 치킨점 주변의 인구집중도 61
〈그림 4-12〉 종업원수 62
〈그림 4-13〉 1일 평균 방문 고객수 63
〈그림 4-14〉 1일 평균 점포별 매출액 분포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