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Ⅰ. 서론 12
1. 연구목적 12
2. 연구방법 13
Ⅱ. 이론적 고찰 14
1. 과학전시의 이해 14
1-1. 체험전시의 개념 14
1-2. 과학전시의 분류 18
2. 과학커뮤니케이션의 이해 23
2-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3
2-2. 과학의 대중화 26
3. 과학관의 이론적 고찰 27
3-1. 과학관의 정의 27
3-2. 국내 과학관의 현황 28
Ⅲ. 인터랙티브 영상의 감성표현 연구 30
1. 인터랙티브 영상의 이론적 배경 30
1-1. 인터랙션(Interaction)의 개념 30
1-2. 인터랙티브 영상의 특성 31
2. 영상매체의 유형별 특징 및 표현기법 35
2-1. 대형 영상 36
2-2. 멀티영상 37
2-3. Interactive 영상 38
2-4. 특수 영상 50
2-5. 시뮬레이션 영상 51
2-6. 무빙영상 51
3. 영상매체 감성적 특징 및 표현 연구 52
3-1. 감성적 영상매체의 이해 52
3-2. 인터랙티브 영상의 감성표현의 특징 54
Ⅳ. 국내·외 과학관의 인터랙티브 영상 사례 분석 59
1. 분석방법 59
2. 국내 사례조사 60
2-1. LG 사이언스 홀 60
2-2. 원자력 문화체험관 “행복한 아이" 66
3. 국외 사례조사 73
3-1. 소니 익스플로러 사이언스 73
3-2. 일렉트로니카 ARS 종합센터 76
Ⅴ. 사례조사 분석 및 방향제시 82
1. 인터랙티브 영상의 감성표현 분석 82
2. 방향제시 84
Ⅵ. 결론 85
참고문헌 87
ABSTRACT 89
[표-1] 체험전시의 개념 분류 15
[표-2] 영상전시의 분류 17
[표-3] 국내·외 과학관수에 따른 인구비율 28
[표-4] 공공기관과 과학관 비율 29
[표-5] 멀티영상의 특징 37
[표-6] 특수영상 유형별 특징 50
[표-7/표-1] 감성표현 요소와 평가내용 59
[표-8/표-2] LG사이언스 홀 구성 요소 60
[표-9/표-3] LG사이언스 홀의 체크리스트에 의한 결과 65
[표-10/표-4] LG 사이언스 홀의 항목별 분석결과 66
[표-11/표-5] LG 사이언스 홀의 사례별 종합 분석결과 66
[표-12/표-6] 행복한 아이 구성요소 67
[표-13/표-7] 행복한 아이의 체크리스트에 의한 결과 71
[표-14/표-8] 행복한 아이의 항목별 분석결과 72
[표-15/표-9] 행복한 아이의 사례별 종합 분석결과 72
[표-16/표-1] 소니 익스플로러 사이언스의 체크리스트에 의한 결과 75
[표-17/표-2] 소니 익스플로러 사이언스의 항목별 분석결과 76
[표-18/표-3] 소니 익스플로러 사이언스의 사례별 종합 분석결과 76
[표-19/표-4] 일렉트로니카 ARS 종합센터의 체크리스트에 의한 결과 80
[표-20/표-5] 일렉트로니카 ARS의 항목별 분석결과 81
[표-21/표-6] 일렉트로니카 ARS의 사례별 종합 분석결과 81
[표-22/표-7] 국내 · 외 과학관의 항목별 평균 82
[표-23] 종합분석 83
[그림-1] 커뮤니케이션 전달과정 23
[그림-2] 인터랙션의 개념도 31
[그림-3] 세빗 2006 멀티영상 활용사례 37
[그림-4] Digital Pond의 시스템 39
[그림-5] Sliding Vision 활용사례 40
[그림-6] 제9회 e-leanning 박람회 활용사례 40
[그림-7] “LG 사이언스 홀” 활용사례 41
[그림-8] “APEC” 홍보관 활용사례 42
[그림-9] Wall Type 활용사례 42
[그림-10] Table Type 활용사례 43
[그림-11] Air Point 활용사례 44
[그림-12] Air Touch Type 활용사례 45
[그림-13] 크로마키 활용사례 45
[그림-14] X-Simulator 활용사례 47
[그림-15] Air Vision 활용사례 48
[그림-16] Fun Pad 활용사례 48
[그림-17] 키오스크 활용사례 49
[그림-18] 감성의 3가지 요소 53
[그림-19] 커뮤니케이션의 구분 53
[그림-20] 전시공간에서의 감성표현 54
[그림-21] Digitalized Interaction Pool 사례 55
[그림-22] I/O 브러쉬 활용사례 56
[그림-23] 체험형 조작 사례 1 56
[그림-24] 체험형 조작 사례 2 56
[그림-25] 시각적 감성 활용사례 57
[그림-26] 변형 및 복합 사례 57
[그림-27] 영상의 대형화 사례 58
[그림-28] 인간의 오감 활용 사례 58
[그림-29/그림-1] LG 사이언스 홀 1 61
[그림-30/그림-2] LG 사이언스 홀 2 61
[그림-31/그림-3] LG 사이언스 홀 3 61
[그림-32/그림-4] LG 사이언스 홀 4 62
[그림-33/그림-5] LG 사이언스 홀 5 62
[그림-34/그림-6] LG 사이언스 홀 6 62
[그림-35/그림-7] LG 사이언스 홀 7 63
[그림-36/그림-8] LG 사이언스 홀 8 63
[그림-37/그림-9] LG 사이언스 홀 9 63
[그림-38/그림-10] LG 사이언스 홀 10 64
[그림-39/그림-11] LG 사이언스 홀 11 64
[그림-40/그림-12] LG 사이언스홀 12 64
[그림-41/그림-13] LG 사이언스홀 13 65
[그림-42/그림-14] 사이언스홀 14 65
[그림-43/그림-15] 행복한 아이 1 67
[그림-44/그림-16] 행복한 아이 2 68
[그림-45/그림-17] 행복한 아이 3 68
[그림-46/그림-18] 행복한 아이 4 68
[그림-47/그림-19] 행복한 아이 5 69
[그림-48/그림-20] 행복한 아이 6 69
[그림-49/그림-21] 행복한 아이 7 69
[그림-50/그림-22] 행복한 아이 8 70
[그림-51/그림-23] 행복한 아이 9 70
[그림-52/그림-24] 행복한 아이 10 70
[그림-53/그림-25] 행복한 아이 11 71
[그림-54/그림-26] 행복한 아이 12 71
[그림-55/그림-1] 소니 익스플로러 사이언스 1 73
[그림-56/그림-2] 소니 익스플로러 사이언스 2 74
[그림-57/그림-3] 소니 익스플로러 사이언스 3 74
[그림-58/그림-4] 소니 익스플로러 사이언스 4 74
[그림-59/그림-5] 소니 익스플로러 사이언스 5 75
[그림-60/그림-6] 소니 익스플로러 사이언스 6 75
[그림-61/그림-7] 일렉트로니카 ARS 종합센터 1 77
[그림-62/그림-8] 일렉트로니카 ARS 종합센터 2 77
[그림-63] 일렉트로니카 ARS 종합센터3 78
[그림-64/그림-10] 일렉트로니카 ARS 종합센터4 78
[그림-65/그림-11] 일렉트로니카 ARS 종합센터 5 78
[그림-66/그림-12] 일렉트로니카 ARS 종합센터 사례6 79
[그림-67/그림-13] 일렉트로니카 ARS 종합센터 7 79
[그림-68/그림-14] 일렉트로니카 ARS 종합센터 8 80
[그림-69/그림-15] 일렉트로니카 ARS 종합센터 9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