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Ⅰ.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내용 및 방법 12
Ⅱ. 본론 13
1. 스토리텔링에 대한 고찰 13
가) 스토리텔링의 개념 13
나) 스토리텔링의 배경 14
다)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와의 관계 15
2.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사례 현황 17
가) 스토리텔링 마케팅 17
나) 스토리텔링 디자인 20
3.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장신구 작품 제작 및 분석 27
가)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흥부전 고찰 및 디자인 전개 27
Ⅲ. 결론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1
[표 1] (제목없음) 28
[표 2] (제목없음) 29
[표 3] (제목없음) 34
[표 4] (제목없음) 37
[표 5] (제목없음) 41
[표 6] (제목없음) 44
[표 7] (제목없음) 48
[표 8] (제목없음) 53
[그림 1] (제목없음) 15
[그림 2] 배스킨라빈스 31 “성냥팔이 소녀” 광고 19
[그림 3]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장신구 브랜드 아이슬린 21
[그림 4] 아이슬린 다양한 컷팅의 제품들 22
[그림 5] 아이슬린 매장 디스플레이 22
[그림 6] 페르소나 23
[그림 7] 베아토노 24
[그림 8] 데스티노제 24
[그림 9] 젤로시아, 디노 25
[그림 10] 인디지오 25
[작품 1] 만행Ⅰ 30
[작품 2] 만행Ⅱ,Ⅲ 31
[작품 3] 애통Ⅰ 35
[작품 4] 박대Ⅰ,Ⅱ 38
[작품 5] 재화Ⅰ 42
[작품 6] 보은Ⅰ,Ⅱ 45
[작품 7] 보화Ⅰ 49
[작품 8] 보화Ⅱ 50
[작품 9] 징악Ⅰ 54
[작품 10] 징악Ⅱ 55
[도면 1] 만행Ⅰ 32
[도면 2] 만행Ⅱ,Ⅲ 33
[도면 3] 애통Ⅰ 36
[도면 4] 박대Ⅰ 39
[도면 5] 박대Ⅱ 40
[도면 6] 재화Ⅰ 43
[도면 7] 보은Ⅰ 46
[도면 8] 보은Ⅱ 47
[도면 9] 보화Ⅰ 51
[도면 10] 보화Ⅱ 52
[도면 11] 징악Ⅰ 56
[도면 12] 징악Ⅱ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