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변인 및 가설 11
4. 연구의 제한점 12
5. 용어의 정의 12
1) 스포츠 스폰서십 12
2) 기업이미지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스포츠 스폰서십 14
1) 스폰서십과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4
2) 스포츠 스폰서십과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15
2. 기업이미지 17
1) 기업이미지 정의와 역할 17
2) 기업이미지의 형성과 영향 요인 19
3) 기업이미지 구성요소 20
3. 스폰서십의 선택기준과 효과측정방법 23
1) 스폰서십의 선택기준에 미치는 요인 23
2) 스폰서십의 측정방법 25
4. 선행연구 26
1) 스포츠 스폰서십의 선행연구 26
2) 기업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28
Ⅲ.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도구 32
1) 설문지 구성 33
2) 요인분석과 신뢰도 33
3. 자료처리방법 35
Ⅳ. 연구결과 36
1. 프로축구 관심여부에 따른 기업이미지의 차이 36
1) 프로축구 선호도에 따른 기업이미지 36
2) 프로축구 정보를 접하는 동기에 따른 기업이미지 37
3) 관심 있어 하는 프로축구 정보에 따른 기업이미지 38
4) 프로축구 중계방송 시청빈도에 따른 기업이미지 39
5) 프로축구 시청 시 좋아하는 선수 유무에 따른 기업이미지 40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업이미지 41
1) 성별에 따른 기업이미지 41
2) 나이에 따른 기업이미지 41
3) 직업에 따른 기업이미지 43
4) 학력에 따른 기업이미지 44
5) 소득에 따른 기업이미지 45
Ⅴ. 논의 47
1. 프로축구 관심여부에 따른 기업이미지의 차이 47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업이미지의 차이 48
Ⅵ.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1) 프로축구 관심여부에 따른 기업이미지 50
2)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기업이미지 51
2. 제언 52
참고문헌 53
Abstract 57
부록 설문지 60
표 1. 기업이미지 구성요인 22
표 2. 기업이미지의 4개 하위이미지 23
표 3. 스폰서십 제안들의 평가에 사용된 가중치 기준의 예 24
표 4. 스포츠 스폰서십 관련 연구 동향 27
표 5.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6. 설문지의 구성 33
표 7. 요인분석 결과 34
표 8. 신뢰도 분석 34
표 9. 프로축구 선호도에 따른 기업이미지 36
표 10. 프로축구 정보를 접하는 동기에 따른 기업이미지 37
표 11. 관심 있어 하는 프로축구 정보에 따른 기업이미지 38
표 12. 프로축구 중계방송 시청빈도에 따른 기업이미지 39
표 13. 프로축구 시청 시 좋아하는 선수 유무에 따른 기업이미지 40
표 14. 성별에 따른 기업이미지 41
표 15. 나이에 따른 기업이미지 42
표 16. 직업에 따른 기업이미지 43
표 17. 학력에 따른 기업이미지 44
표 18. 소득에 따른 기업이미지 46
그림 1.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스폰서십(제일기획 1993) 16
그림 2. 기업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각 요인들 간의 관계(홍석영 1994,14) 20
그림 3.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각 요인들 간의 관계 21
그림 4.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스폰서십 효과측정 (http://www.sportsnine), 경영학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