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프로 야구 관람 의사 결정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프로야구 구단들의 마케팅 실무자들에게 유소년 팬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실증적인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사 대상은 서울, 인천, 광주에 위치한 5개를 선정한 후, 비확률 표본 추출법 중 편의추출법을 사용하여 표본을 선정하였다.
총 500명이 설문에 참여하였고, 회수된 설문자료 중 응답이 불성실 하거나 답변이 누락된 17부를 제외한 447부를 회수하여 이 연구의 최종 조사대상으로 이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선행연구 장경로(1999), 홍의철(2002)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이 연구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가 검증되었으며 Cronbach's α .623 ~ .767로 나타났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방법은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독립 t-test(Independent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람요인 차이에서는 성별, 학년, 부모의 스포츠 활동 참여 빈도가 영향을 미친다.
둘째, 직접관람경험이 있는 집단이 직접관람경험이 없는 집단보다 프로야구관람의사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셋째, 경기관람 결정요인의 경기장 시설, 경기일정, 경기장 접근이 초등학생들의 프로야구 관람의사에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에서도 경기일정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프로 야구 관람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