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문제 13
4. 연구의 제한점 13
5. 용어의 정의 14
1) 자동차 경주[Motor Sports] 14
2) 스포츠 관람자 14
3) 관람요인 14
4) 관람만족 15
5) 재관람 의사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자동차 경주란 16
1) 자동차 경주의 개념 16
2) 자동차 경주의 역사 17
3) 자동차 경주의 종류 18
4) 자동차 경주의 현황 21
2. 관람 스포츠 소비자 27
1) 관람 스포츠의 정의 27
2) 관람 스포츠의 분류 28
3) 관람스포츠 소비자의 개념 29
3. 프로스포츠 관람요인 30
1) 프로스포츠 관람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
2) 프로스포츠 종목별 관람요인 39
4. 스포츠 참여를 위한 의사결정 41
1) 필요의 인식 42
2) 인지 또는 정보탐색 42
3) 대안의 평가 43
4) 구매 의사결정 43
5) 스포츠 경험 44
6) 경험의 평가 44
7) 사후평가 행위 45
5. 선행연구 45
Ⅲ. 연구 방법 48
1. 연구대상 48
2. 조사도구 50
1) 설문지 구성 50
3. 설문지 타당도와 신뢰도 52
1) 설문지의 타당도 52
2) 설문지의 신뢰도 56
4. 조사 절차 57
5. 자료처리방법 58
Ⅳ. 연구결과 59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에 따른 관람요인의 차이 59
1) 성별에 따른 관람요인, 만족도, 재 관람 의사 59
2) 연령에 따른 관람요인, 만족도, 재 관람 의사 61
2. 스포츠 관람자 행동 특성 요인 63
1) 자동차 경주 관람자의 평균 지출비용 63
2) 자동차 경주 관람자의 주요 지출내용 64
3) 자동차 경주 관람자의 관람빈도 65
4) 자동차 경주 관람자의 주요 입장권 구입자 66
5) 자동차 경주 관람자의 주요 교통수단 67
3. 관람요인과 관람만족도간의 관계 68
4. 관람만족도와 재 관람 의사간의 관계 70
5. 관람요인과 재 관람 의사간의 관계 71
Ⅴ. 논의 74
1. 자동차 경주 관람자의 일반적 특성 74
2. 관람요인과 관람 만족간의 관계 76
1) 경기장 요인과 관람 만족도 76
2) 촉진 요인과 관람 만족도 77
3) 비용 요인과 관람 만족도 77
4) 경기상황 요인과 관람 만족도 78
5) 위락성 요인과 관람 만족도 78
3. 관람만족과 재 관람 의사간의 관계 79
4. 관람요인과 재 관람 의사간의 관계 79
1) 경기장 요인과 재 관람 의사 79
2) 촉진 요인과 재 관람 의사 80
3) 비용 요인과 재 관람 의사 80
4) 경기상황 요인과 재 관람 의사 81
5) 위락성 요인과 재 관람 의사 81
Ⅵ. 결론 및 제언 83
1. 결론 83
2. 제언 85
참고문헌 87
Abstract 94
부록 96
표 1. 자동차 경주의 역사 17
표 2. 자동차 경주의 종류 20
표 3. 유럽지역 F1 개최 평균 파급효과 23
표 4.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표 5. 설문지의 내용과 구성 50
표 6. 관람요인의 요인 분석 결과 53
표 7. 만족도 요인분석 결과 55
표 8. 재 관람 의사 요인분석 결과 56
표 9. 설문지의 신뢰도 분석 결과 57
표 10. 성별에 따른 관람요인의 차이 60
표 11. 성별에 따른 관람 만족도 60
표 12. 성별에 따른 재 관람 의사 61
표 13. 연령에 따른 관람요인 61
표 14. 연령에 따른 관람자 만족도 62
표 15. 연령에 따른 재 관람 의사 62
표 16. 자동차 경주 관람자의 평균 지출비용 63
표 17. 자동차 경주 관람자의 주요 지출내용 64
표 19. 자동차 경주 관람자의 주요 입장권 구입자 66
표 20. 자동차 경주 관람자의 주요 교통수단 67
표 21. 관람요인과 관람만족도와의 상관관계 분석 68
표 22. 관람요인과 관람만족도의 회귀분석 결과 69
표 23. 관람만족도와 재 관람 의사간의 상관관계 분석 70
표 24. 관람만족도와 재 관람 의사간의 회귀분석 결과 70
표 25. 관람요인과 재 관람 의사간의 상관관계 분석 71
표 26. 관람요인과 재 관람 의사간의 회귀분석 결과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