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변인 및 가설 15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6
1) 유소년스포츠프로그램 16
2) 스포츠참여 17
3) 참여 동기 17
4) 스포츠제품 17
5) 고객만족 17
Ⅱ. 이론적 배경 19
1. 유소년스포츠 활동 19
1) 유소년의 특성과 욕구 19
2) 유소년과 스포츠 20
2. 스포츠참여 22
1) 스포츠참여의 형태 22
3. 스포츠참여 동기 24
4. 스포츠제품 26
1) 스포츠제품의 개념 26
2) 참여스포츠제품 28
3) 스포츠제품의 특징 31
5. 고객만족 33
6. 구매의사결정과정 35
1) 소비자행동의 이론적 접근 35
2) 구매의사결정개념 36
3) 구매의사결정단계 36
Ⅲ.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연구도구 44
1) 설문지의 구성 45
2) 타당도와 신뢰도 45
3. 자료처리방법 48
Ⅳ. 연구결과 49
1. 인구통계학적변인에 따른 참여 동기요인의 차이 49
1) 참여에 영향을 준 대상 49
2) 자신이 참여하고 싶은 개인스포츠종목 50
3) 자신이 참여하고 싶은 대인스포츠종목 51
4) 자신이 참여하고 싶은 단체스포츠종목 52
5) 성별에 따른 참여 동기 53
6) 학년에 따른 참여 동기 53
7) 참여기간에 따른 참여 동기 55
8) 참여빈도에 따른 참여 동기 56
2. 인구통계학적변인에 따른 구매만족도 요인의 차이 57
1) 성별에 따른 구매만족도 57
2) 학년에 따른 구매만족도 58
3) 참여기간에 따른 구매만족도 59
4) 참여빈도에 따른 구매만족도 59
3. 참여 동기가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0
1)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분석 60
2) 참여 동기가 구매만족도(지도자)에 미치는 영향 61
3) 참여 동기가 구매만족도(시설)에 미치는 영향 62
4) 참여 동기가 구매만족도(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 63
Ⅴ. 논의 65
1. 인구통계학적변인에 따른 참여 동기요인의 차이 65
2. 인구통계학적변인에 따른 구매만족도 요인의 차이 70
3. 참여 동기가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2
Ⅵ.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 84
ABSTRACT 88
표 1. 고객만족도에 대한 개념 및 정의 34
표 2. 구매결정단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41
표 3.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특성 44
표 4. 설문지의 구성 45
표 5. 참여 동기 요인분석 46
표 6. 참여 동기 신뢰도분석 47
표 7. 구매만족도 요인분석 47
표 8. 구매만족도 신뢰도분석 48
표 9. 참여하게 된 영향에 대한 빈도분석 49
표 10. 자신이 참여하고 싶은 개인종목에 대한 빈도분석 50
표 11. 자신이 참여하고 싶은 대인종목에 대한 빈도분석 51
표 12. 자신이 참여하고 싶은 단체종목에 대한 빈도분석 52
표 13. 성별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검증 53
표 14. 학년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검증 54
표 15. 참여기간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검증 55
표 16. 참여빈도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검증 56
표 17. 성별에 따른 구매만족도의 차이검증 57
표 18. 학년에 따른 구매만족도의 차이검증 58
표 19. 참여기간에 따른 구매만족도의 차이검증 59
표 20. 참여빈도에 따른 구매만족도의 차이검증 60
표.21. 유소년스포츠 참여 동기 요인과 구매만족도 요인의 상관관계분석 61
표 22. 참여 동기 요인과 구매만족도(지도자)의 회귀분석결과 62
표 23. 참여 동기 요인과 구매만족도(시설)의 회귀분석결과 63
표 23. 참여 동기 요인과 구매만족도(프로그램)의 회귀분석결과 63
그림 1. 연구의 모형 16
그림 2. 구매의사결정단계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