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축구 내셔널 리그(National League)관람유인요인이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규명하여 National League축구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하여금 마케팅 전략을 위한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사 대상은 2007년도 축구 내셔널 리그(National League)수도권 구단들(고양국민은행, 수원시청, 안산할렐루야)의 홈구장에서 경기를 관람하는 관중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지는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을 통해 작성하도록 하였다.
총 350명이 설문에 참여하였고, 회수된 설문자료 중 응답이 불성실 하거나 답변이 누락된 32부를 제외한 318부를 회수하여 이 연구의 최종 연구대상으로 이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 박재환(1997), 장지원(1999), 김홍설(1999), 신태용(2001)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이 연구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가 검증되었으며 Cronbach's α . 612~ . 836로 나타났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Window용 한글 SPSS Version12.0이용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독립 t-test(Independent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사회 인구학적 특성과 축구 내셔널 리그(National League)관람유인요인 차이에서 성별, 연령, 교육수준, 월수입에서 영향을 미친다.
둘째, 관람유인요인 중 경기력요인, 시설요인, 서비스요인이 축구 내셔널 리그(National League) 재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에서도 시설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