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문제 11
3. 연구의 한계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선행연구 동향 12
1) 장애아동 방과후 교실과 관련된 선행연구 12
2)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한 학교사회복지 선행연구 13
2. 특수학교 방과후 교실 14
1) 방과후 교실의 개념 14
2)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내용 16
3) 특수학교 방과후 교실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효과성 20
4) 교육기관의 학습지원 21
3/2. 특수학교에서의 학교사회복지 22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2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24
3) 교육복지정책 26
4) 제2차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2003-2007) 28
Ⅲ. 연구 방법 31
1. 조상대상 및 자료수집 31
2. 조사도구 31
3. 자료처리 및 분석 32
Ⅳ. 조사 결과 3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3
2. 방과후 교실의 이용실태 35
3. 방과후 교실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38
4. 방과후 교실에 대한 학부모의 욕구 39
Ⅴ. 결론 및 제언 42
참고문헌 46
Abstract 51
부록 53
〈표Ⅱ-1〉 교육복지정책의 목표, 영역, 대상, 과제 26
〈표Ⅱ-2〉 제2차 특수교육발전종합계획의 세부추진 계획 29
〈표Ⅲ-1〉 설문지의 구성 31
〈표Ⅳ-1〉 학부모의 일반적 특성 33
〈표Ⅳ-2〉 방과후 교실 반편성 36
〈표Ⅳ-3〉 방과후 교실 공간확보 36
〈표Ⅳ-4〉 방과후 교실을 이용하는 이유 37
〈표Ⅳ-5〉 방과후 교실 프로그램 인지도 37
〈표Ⅳ-6〉 방과후 교실 담당교사와의 상담 횟수 38
〈표Ⅳ-7〉 학부모의 방과후 교실에 대한 만족도 38
〈표Ⅳ-8〉 방과후 교실 대상학생 선정 방법 39
〈표Ⅳ-9〉 방과후 교실의 아동지도에 대한 요구 40
〈표Ⅳ-10〉 방과후 교실 운영상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점 40
〈표Ⅳ-11〉 방과후 교실 활성화 여부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