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Ⅰ. 서론 8
1. 문제의 제기 8
2. 연구의 방법 11
3. 연구의 범위와 한계 11
Ⅱ. 이론적 배경 13
1. 선행연구동향 13
2. 정서행동장애의 개념 15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15
2) 정서행동장애의 특성 17
3) 정서행동장애의 요인 19
4) 정서행동장애 아동에 대한 접근 22
3. 다도의 개념과 특성 25
1) 다도의 개념 25
2) 다도의 특성 30
4. 다도와 사회복지 41
1) 다도와 사회복지실천 41
2) 다도교육 프로그램의 사회복지적 접근 43
Ⅲ. 조사 연구 방법 49
1. 조사 대상 및 설계 49
2. 평가도구 50
1) 프로그램 효과분석을 위한 사전-사후 검사 도구 50
2) 프로그램 질적 분석을 위한 평가도구 51
3. 연구과정 52
1) 대상 아동들의 일반적인 특성 52
2)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 56
3) 프로그램의 실시 장소와 실험 기간 계획 57
4) 프로그램의 구성 및 진행 절차 58
Ⅳ. 결과 및 논의 61
1. 분석결과 61
1) 대상자별 부적응 행동변화 61
2) 사전-사후 검사 척도에 의한 프로그램 효과 분석 71
2. 논의 77
Ⅴ. 결론 81
참고문헌 84
Abstract 87
부록 90
〈표 1.〉 정서행동장애 아동들의 행동 특성 18
〈표 2.〉 정서행동장애 분야의 개념적 접근 23
〈표 3.〉 다도 효과에 대한 척도 50
〈표 4.〉 부적응 행동 목록 51
〈표 5.〉 아동 1의 일반적인 특성 52
〈표 6.〉 아동 2의 일반적인 특성 53
〈표 7.〉 아동 3의 일반적인 특성 54
〈표 8.〉 아동 4의 일반적인 특성 55
〈표 9.〉 아동 5의 일반적인 특성 56
〈표 10.〉 목표별 하위 프로그램 59
〈표 11.〉 아동 1의 관찰 기록 62
〈표 12.〉 아동 2의 관찰 기록 64
〈표 13.〉 아동 3의 관찰 기록 66
〈표 14.〉 아동 4의 관찰기록 68
〈표 15.〉 아동 5의 관찰 기록 70
〈표 16.〉 BRIC 사전-사후 점수 변화 72
〈표 17.〉 ACRS 사전-사후 점수 변화 73
〈표 18.〉 다도 효과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변화 74
〈표 19.〉 다도 효과에 대한 통제 집단의 사전 사후 점수 변화 75
〈표 20.〉 다도 효과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검사 결과 76
〈표 21.〉 다도 효과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결과 77
그림 1. 아동 1의 부적응 행동빈도 결과 62
그림 2. 아동 2의 부적응 행동 빈도 결과 64
그림 3. 아동 3의 부적응 행동 빈도 결과 66
그림 4. 아동 4의 부적응 행동빈도 결과 68
그림 5. 아동 5의 부적응 행동 빈도 결과 70
그림 6. BRIC 사전-사후 점수 변화 71
그림 7. ACRS 사전-사후 점수 변화 72
그림 8. 다도 효과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변화 73
그림 9. 다도 효과에 대한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변화 75
그림 10. 다도 효과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검사 결과 76
그림 11. 다도 효과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