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Ⅰ. 서론 9
1. 문제의 제기 9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3. 연구문제 12
4. 연구의 범위와 한계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선행연구 14
2. 위험요소 17
1) 위험요소의 개념 17
2) 위험요소의 특성 18
3. 대처방식 20
1) 대처방식의 개념 20
2) 대처방식의 특성 22
4. 학교적응 23
1) 적응유연성의 개념 23
2) 학교적응 유연성의 특징 24
Ⅲ. 연구방법 26
1. 조사대상 26
2. 자료수집 방법 26
3. 조사도구 26
1) 위험요소 척도 26
2) 대처방식 척도 27
3) 학교적응 척도 28
4. 연구모형 29
5. 자료분석 방법 30
Ⅳ. 조사 결과 3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31
1) 사회인구학적 특성 31
2) 척도의 기술분석 33
3) 척도의 신뢰도 분석 34
2.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위험요소의 정도 35
1) 경제적 수준에 따른 위험요소 정도 35
2) 성별에 따른 내재적 위험요소 정도 36
3) 학교 계열에 따른 외현적 위험요소 정도 37
4) 월소득에 따른 내재적 위험요소 정도 37
5) 경제적 어려움에 따른 내재적 위험요소 정도 38
3.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대처방식의 정도 39
1) 학교계열 따른 대처방식 정도 39
2) 학교유형에 따른 대처방식 정도 40
3) 성별에 따른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방식 정도 41
4) 학교계열에 따른 문제중심적 대처방식 정도 41
5) 학교계열에 따른 정서완화적 대처방식 정도 42
6) 학교계열에 따른 소망적 사고 대처방식 정도 43
7) 학교유형에 따른 문제중심적 대처방식 정도 43
8) 학교유형에 따른 정서완화 대처방식 정도 44
9) 학교유형에 따른 소망적 사고 대처방식 정도 45
10) 학교유형에 따른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방식 정도 46
11) 진로에 따른 문제중심 대처방식 정도 46
12) 진로에 따른 소망적 사고 대처방식 정도 47
4. 위험요소, 대처방식, 학교적응의 관계 48
1) 위험요소, 대처방식, 학교적응의 관계 48
2) 학교적응과 하위 위험요소의 관계 48
3) 학교적응과 하위대처방식의 관계 49
4) 하위 위험요소와 하위 대처방식의 관계 49
5.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0
V. 고찰 및 해석 52
1. 조사대상자의 일반 사항 52
2.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위험요소의 정도 53
3.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대처방식의 정도 55
4. 위험요소, 대처방식, 학교적응의 관계 56
5.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7
VI. 결론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8
부록 69
〈표 1〉 위험요소 척도 27
〈표 2〉 대처방식 척도 28
〈표 3〉 학교적응 척도 29
〈표 4〉 일반사항 31
〈표 5〉 일반사항 32
〈표 6〉 일반사항 33
〈표 7〉 기술분석 34
〈표 8〉 척도의 신뢰도 35
〈표 9〉 경제적 수준에 따른 위험요소의 정도 35
〈표 10〉 성별에 따른 내재적 위험요소의 정도 36
〈표 11〉 학교계열에 따른 외현적 위험요소 정도 37
〈표 12〉 월소득에 따른 내재적 위험요소의 전도 38
〈표 13〉 경제적 어려움에 따른 내재적 위험요소 정도 38
〈표 14〉 학교계열에 따른 대처방식의 정도 39
〈표 15〉 학교유형에 따른 대처방식의 정도 40
〈표 16〉 성별에 따른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방식 정도 41
〈표 17〉 학교계열에 따른 문제중심적 대처방식 정도 41
〈표 18〉 학교계열에 따른 정서완화적 대처방식의 정도 42
〈표 19〉 학교계열에 따른 소망적 사고 대처방식의 정도 43
〈표 20〉 학교유형에 따른 문제 중심 대처방식의 정도 44
〈표 21〉 학교유형에 따른 정서완화 대처방식의 정도 44
〈표 22〉 학교유형에 따른 소망적 사고 대처방식의 정도 45
〈표 23〉 학교유형에 따른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방식의 정도 46
〈표 24〉 진로에 따른 문제중심 대처방식의 정도 47
〈표 25〉 진로에 따른 소망적 사고 대처방식의 정도 47
〈표 26〉 위험요소, 대처방식, 학교적응의 상관관계 48
〈표 27〉 학교적응과 하위 위험요소 49
〈표 28〉 학교적응과 하위 대처방식 49
〈표 29〉 하위 위험요소와 하위 대처방식 49
〈표 30〉 다중회귀분석 50
〈표 31〉 학교적응에 대한 회귀방정식 모델 51
〈그림 1〉 연구모형도 30
〈그림 2〉 경제적 수준에 따른 위험요소의 정도 36
〈그림 3〉 성별에 따른 내재적 위험요소의 정도 36
〈그림 4〉 학교계열에 따른 외현적 위험요소 정도 37
〈그림 5〉 월소득에 따른 내재적 위험요소의 정도 38
〈그림 6〉 경제적 어려움에 따른 내재적 위험요소의 정도 39
〈그림 7〉 학교계열에 따른 대처방식의 정도 40
〈그림 8〉 학교유형에 따른 대처방식의 정도 40
〈그림 9〉 성별에 따른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방식의 정도 41
〈그림 10〉 학교계열에 따른 문제중심적 대처방식의 정도 42
〈그림 11〉 학교계열에 따른 정서완화적 대처방식의 정도 42
〈그림 12〉 학교계열에 따른 소망적 사고 대처방식의 정도 43
〈그림 13〉 학교유형에 따른 문제중심 대처방식의 정도 44
〈그림 14〉 학교유형에 따른 정서완화 대처방식의 정도 45
〈그림 15〉 학교유형에 따른 소망적 사고 대처방식 정도 45
〈그림 16〉 학교유형에 따른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방식 정도 46
〈그림 17〉 진로에 따른 문제중심 대처방식의 정도 47
〈그림 18〉 진로에 따른 소망적 사고 대처방식의 정도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