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Ⅰ. 서론 7
1. 문제 제기 7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3. 연구방법 및 한계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선행연구 13
① 우리나라 노인들의 죽음태도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14
② 죽음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이라는 연구를 살펴보면, 14
③ 죽음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연구를 살펴보면, 14
④ 우리나라의 ‘ 편안한 죽음’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16
⑤ 노인의 죽음준비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18
2. 노인의 특성과 죽음교육의 필요성 20
1) 노인의 특성과 죽음 20
2) 죽음교육의 필요성 22
3. 죽음 교육프로그램(Death Education Program) 25
1) 독일 26
2) 미국 27
3) 한국 28
4. 죽음 교육의 국내 현황 및 외국 사례와 전망 33
Ⅲ. 노년기의 죽음 이해 38
1. 노인들이 알고 있는 편안한 죽음 38
2. 품위 있는 죽음의 조건 43
3. 죽음을 받아들이는 지혜 44
4. 준비하면 달라지는 삶의 일부 죽음 45
① 죽음은 인간 존재의 운명이며 숙명이다. 46
② 죽음도 알아야 준비할 수 있다. 46
③ 자신의 죽음에 대해 사색하고 사색하자 46
④ 죽음 공부는 죽음에 대한 거부와 공포를 줄여줄 수 있다. 46
⑤ 죽음과 관련된 구체적인 의사 표시를 해둬야 한다. 46
⑥ 사별을 대비한 비탄 교육에 관심을 갖자. 46
⑦ 교회 같은 곳에서 체계적인 죽음준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47
⑧ 죽음을 통해 삶의 가치관을 재정립할 수 있다. 47
⑨ 죽음은 우리 삶의 일부이므로 사랑해야 한다. 47
⑩ 죽음 준비는 바로 지금부터 해야 한다. 47
5. ‘아름다운 죽음’ 위해 실천해야 할 것들 48
6. 행복한 죽음 해법 없나(서울노인복지센터 죽음 강좌) 50
Ⅳ. 죽음교육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 52
1. 중개인으로서 사회복지사 52
1) 일반적 역할과 기능 52
2) 죽음교육에서의 역할 53
2. 옹호자로서의 사회복지사 54
1) 일반적 역할과 기능 54
2) 죽음교육에서의 역할 54
3. 교사로서의 사회복지사 55
1) 일반적 역할과 기능 55
2) 죽음교육에서의 역할 55
4. 상담가 혹은 임상가로서 사회복지사 55
2) 죽음교육에서의 역할 56
5. 사례관리자로서 사회복지사 57
1) 일반적 역할과 기능 57
2) 죽음교육에서의 역할 57
6. 행정가로서 사회복지사 58
1) 일반적 역할과 기능 58
2) 죽음교육에서의 역할과 기능 58
7. 사회변화 대행자로서 사회복지사 59
1) 일반적 역할과 기능 59
2) 죽음교육에서의 역할 60
8. 심리적 안정의 지지 자로서 사회복지사 60
Ⅴ.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9
Abstract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