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Ⅰ. 서론 9
1. 문제의 제기 9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3. 연구문제 14
4. 연구의 한계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선행연구 고찰 15
2. 의사소통의 개념 및 정의 17
1)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의 중요성 17
2)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유형 19
3.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및 정의 22
2) 학교생활적응에 영항을 미치는 요인 25
4. 청소년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사회복지적 접근 28
Ⅲ. 연구방법 30
1. 조사대상 30
2. 도구 30
1) 부모-자녀 의사소통 측정도구 30
2) 학교 적응도 검사 31
3. 연구 절차 33
4. 자료 분석 방법 33
Ⅳ. 연구 결과 3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징 34
2.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의 차이 35
1) 성별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의 차이 35
2) 경제수준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의 차이 36
3) 성적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의 차이 36
3.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37
1) 성별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37
2) 경제수준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38
3) 성적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39
4. 의사소통 유형과 학교적응의 상관관계 40
5. 의사소통 유형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1
1) 개방형 의사소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1
2) 문제형 의사소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2
Ⅴ. 해석 4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43
2.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의 차이 43
1) 성별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의 차이 43
2) 경제수준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의 차이 43
3) 성적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의 차이 44
3.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44
1) 성별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44
2) 경제수준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45
3) 성적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45
4. 의사소통 유형과 학교적응의 상관관계 46
5. 의사소통 유형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7
1) 개방형 의사소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7
2) 문제형 의사소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7
Ⅵ. 결론 48
참고문헌 52
Abstract 58
부록 61
표 1. 부모-자녀 의사소통 하위요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30
표 2. 학교적응 하위요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31
표 3. 연구 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34
표 4. 성별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의 차이 35
표 5. 경제수준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의 차이 36
표 6. 성적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의 차이 36
표 7. 성별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37
표 8. 경제수준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38
표 9. 성적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39
표 10. 의사소통 유형과 학교적응의 상관관계 40
표 11. 개방형 의사소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1
표 12. 문제형 의사소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