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Ⅰ. 서론 9
1. 문제제기 9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범위와 한계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지역아동센터에 관한 선행연구 14
2. 태백지역 아동의 특성 17
1) 태백지역 환경과 아동 17
2) 태백지역 사회·문화적 관점 18
3. 태백지역 지역아동센터 19
1) 태백지역아동센터의 설립배경과 설립목적 19
2) 태백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20
4/3. 태백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 운영 25
5/4. 태백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26
Ⅲ. 연구방법 28
1. 연구모형 28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28
3. 변수의 측정 및 측정 도구 29
4. 설문지 구성 29
5. 자료분석 방법 31
Ⅳ. 분석결과 3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1) 일반적 특성 32
2) 조사대상자의 아동의 생활실태 33
3) 학교에서의 생활 35
2. 지역아동센터 환경에 대한 아동의 만족도 36
1)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36
2) 학년별에 따른 만족도 차이분석 37
3/2) 지역아동센터의 실무자 및 선생님과 상담정도 38
4/3) 지역아동센터의 시설 및 물리적 환경 39
3. 지역아동센터 이용에 따른 성적향상 및 생활습관 습득 정도 41
1) 학교성적 향상 정도 41
2) 좋은 생활습관 습득정도 41
3) 자신감 향상 정도 42
4. 지역아동센터 이용에 관한 생각 43
1) 지역아동센터에 더 있고 싶은 생각 43
2) 주말에도 지역아동센터에 오고 싶은 생각 43
5. 아동들의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만족도 44
1) 아동의 성별, 학년별, 이용기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4
2) 가정형태, 가정분위기에 따른 만족도 차이 49
3/2) 가정분위기에 따른 차이분석 50
6. 지역아동센터에 참여하는 아동들의 이용현황 52
1) 선생님과 실무자와의 관계 52
2) 지역아동센터의 학습활동 및 학교성적 도움정도 53
3) 지역아동센터 다니게 된 동기 54
4) 아동의 방과 후 생활 57
Ⅴ.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3
부록 66
〈표 Ⅰ-1〉 지역아동센터 기능에 대한 개념도 22
〈표 Ⅰ-2〉 지역아동센터와 공부방의 비교 23
〈표 Ⅲ-1〉 설문지 구성 30
〈표 Ⅳ-1〉 성별분포 32
〈표 Ⅳ-2〉 학년별 분포 32
〈표 Ⅳ-3〉 가족구성 33
〈표 Ⅳ-4〉 생활정도 33
〈표 Ⅳ-5〉 가정분위기 34
〈표 Ⅳ-6〉 가정에 불만을 느끼는 이유 34
〈표 Ⅳ-7〉 숙제를 도와주는 사람 35
〈표 Ⅳ-8〉 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의 이해 35
〈표 Ⅳ-9〉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의 즐거움 정도 36
〈표 Ⅳ-10〉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36
〈표 Ⅳ-11〉 학년별에 따른 만족도 차이분석 37
〈표 Ⅳ-12〉 지역아동센터의 학습지도가 충분한 정도 38
〈표 Ⅳ-13〉 지역아동센터의 실무자 및 선생님과 상담정도 38
〈표 Ⅳ-14〉 책상과 의자의 편안한 정도 39
〈표 Ⅳ-15〉 컴퓨터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정도 39
〈표 Ⅳ-16〉 책이 충분한 정도 40
〈표 Ⅳ-17〉 밥 또는 간식의 제공유무 40
〈표 Ⅳ-18〉 밥 또는 간식의 만족 정도 41
〈표 Ⅳ-19〉 학교성적 향상 정도 41
〈표 Ⅳ-20〉 좋은 생활습관 습득정도 42
〈표 Ⅳ-21〉 자신감 향상 정도 42
〈표 Ⅳ-22〉 지역아동센터에 더 있고 싶은 생각 43
〈표 Ⅳ-23〉 주말에도 지역아동센터에 오고 싶은 생각 43
〈표 Ⅳ-24〉 아동의 방과후 생활 44
〈표 Ⅳ-25〉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45
〈표 Ⅳ-26〉 학년에 따른 차이분석 46
〈표 Ⅳ-27〉 지역아동센터에 다닌 기간에 따른 차이분석 47
〈표 Ⅳ-28〉 하루에 학습활동 시간에 따른 차이분석 48
〈표 Ⅳ-29〉 가정형태에 따른 차이분석 50
〈표 Ⅳ-30〉 가정분위기에 따른 차이분석 51
〈표 Ⅳ-31〉 고민이 있을 때 선생님과 실무자에게 상담관계 52
〈표 Ⅳ-32〉 선생님과 실무자가 아동에게 관심 갖는 정도 52
〈표 Ⅳ-33〉 선생님과 실무자의 모습을 본받고 싶은 정도 53
〈표 Ⅳ-34〉 지역아동센터에서 도움 받는 프로그램 53
〈표 Ⅳ-35〉 지역아동센터 다닌 후 학교성적에 도움정도 54
〈표 Ⅳ-36〉 지역아동센터에 다니게 된 동기 55
〈표 Ⅳ-37〉 지역아동센터 가고 싶을때 56
〈표 Ⅳ-38〉 아동의 방과 후 생활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