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6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다각화 전략의 정의 7
제2절 신규사업 추진전략 15
제3절 전략과 조직설계 31
제4절 국내 에너지절감사업 현황 36
제5절 국내 집단에너지 공급사업 현황 42
제3장 다각화 전략 추진 - S사 에너지절감사업 중심 48
제1절 다각화 전략 추진 배경 48
제2절 다각화 전략 추진 과정 49
제3절 1ST 다각화 전략 (1998년)(이미지참조) 50
제4절 2ND 다각화 전략 (2003년)(이미지참조) 55
제5절 다각화 전략의 성과 및 한계 57
제4장 사업전환 성공전략 - S사 신규사업 추진사례 중심 58
제1절 신규사업 추진 배경 58
제2절 신규사업 추진 과정 67
제3절 신규사업 추진 전략 70
제4절 신규사업 결과 및 성과 74
제5장 결론 7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의의 7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7
참고문헌 80
ABSTRACT 82
감사의 글 84
〈표 1〉 이랜드 계열사 및 사업현황 14
〈표 2〉 추진배경 및 사업을 중심으로 한 사내창업의 형태 27
〈표 3〉 사내창업의 유형 및 특징비교 27
〈표 4〉 연도별 ESCO 투자사업 현황 40
〈표 5〉 당해 1개 이상 프로젝트를 수행한 ESCO 기업 수 40
〈표 6〉 연도별 그룹별 ESCO사업 총 투자비 41
〈표 7〉 설비별 그룹별 총 투자비 41
〈표 8〉 집단에너지사업의 종류 및 내용 42
〈표 9〉 집단에너지사업 도입현황 46
〈표 10〉 2006년 집단에너지사업자의 에너지 공급현황 46
〈표 11〉 연도별 집단에너지공급지역 지정 현황 47
〈표 12〉 추진중인 집단에너지사업현황 47
〈표 13〉 S사의 1차 다각화전략 시행 후 매출 변화 54
〈표 14〉 S사의 2차 다각화전략 시행 후 매출 변화 57
〈표 15〉 S사의 기획단계 사업추진전략 71
〈그림 1〉 이랜드 홈페이지 (http://www.eland.co.kr/) 13
〈그림 2〉 제품수명주기의 특성 15
〈그림 3〉 기업의 중장기 경영계획의 문제 17
〈그림 4〉 전략적 중요도와 운영 연계성에 따른 대기업 벤처전략의 선택 25
〈그림 5〉 사내창업의 4단계 추진절차 28
〈그림 6〉 에너지사용자와 ESCO간의 투자사업 흐름도 38
〈그림 7〉 S사의 에너지절감 상품의 변화 49
〈그림 8〉 1998년, S사의 SWOT 분석 결과 50
〈그림 9〉 S사의 에너지진단 Procedure 51
〈그림 10〉 S사의 기존사업 상품화 Procedure 52
〈그림 11〉 S사의 종합진단 Procedure 52
〈그림 12〉 S사 사업추진 사례 - H사 구미공장 53
〈그림 13〉 S사 사업추진 사례 - J사 울산공장 54
〈그림 14〉 2003년, S사의 SWOT 분석 결과 55
〈그림 15〉 2003년, S사의 에너지절감부문 조직 변경 56
〈그림 16〉 S사의 다각화전략 추진에 따른 매출 변화 57
〈그림 17〉 국내 에너지산업의 사업영역 62
〈그림 18〉 에너지산업 Positioning (Life-cycle) 65
〈그림 19〉 S사 에너지사업 Vision 66
〈그림 20〉 S사 사업추진 조직도 69
〈그림 21〉 Target 시장 우선순위 분석결과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