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감사의 글
목차
I. 서론 14
1. 연구 동기와 목적 14
2. 연구 방법과 전개 과정 21
3. 연구 범위와 그 한계 21
II. 성경 저자로서의 성령 22
1. 삼위일체의 한 위격으로서의 성령 22
2. 성령과 그리스도 26
3. 성령과 성경 30
4. 성령의 도구로서의 인간저자 33
5. 성령의 내적 증거 35
III. 성경해석자로서의 성령 39
1. 풍유적 해석의 극복 39
2. 교회 전통 중심의 해석의 극복 42
3. 해석자 주관에 치우친 해석의 극복 43
4. 루터 성경해석 한계의 극복 44
가. 정경관의 확립 45
나. 말씀과 더불어(cum verbo) 역사하시는 성령 48
다. 성령의 단독사역에 의한 신비적 연합 52
라. 성령의 예정하심과 절대 주권 58
마. 칭의와 성화를 이루는 성령 60
5. 칼빈신학에 있어 성경해석의 주체로서의 성령 62
6. 성령의 의도 70
7. 성령의 조명 75
IV. 해석자를 영감시키는 성령 82
1. 성령과 믿음 82
2. 성령과 중생 87
3. 성령과 순종 90
4. 성령과 성화 93
5. 성령과 기도 97
6. 성령과 경건 104
7. 성령과 말씀묵상 108
8. 성령과 가슴이해 110
9. 성령과의 교제 112
10. 성령과 설교 119
V. 성령의 의도를 드러내는 성경 해석학 128
1. 성경이 성경을 해석한다(Scriptura sui ipsius interpres) 128
2. 역사적 성경해석 (Historical interpretation of the Bible) 130
3. 문법적 성경해석 (Grammatical interpretation of the Bible) 131
4. 모형론적 성경 해석(typological interpretation of the Scripture) 136
5. 적응 이론(accommodation theory) 141
6. 구속사적 해석 147
7. 간결한 방법론 150
가. 단순성 151
나. 축소성 151
다. 보존성 153
라. 관계성 154
8. 용이한 방법론 154
가. 반(反) 강요성 155
나. 반(反) 모호성 156
다. 반(反) 억측성 158
VII. 성령을 배제한 현대 성경해석학 159
1. 현대 성경해석학의 사상적 배경 159
2. 현대 성경해석학의 대두 161
3. 슐라이어마허 163
가. 심리적 해석 163
나. 주관성의 고찰을 통한 재구성 164
다. 슐라이어마허에 대한 평가 167
4. 딜타이(Wilhelm Dilthey, 1833-1911) 169
가. 정신과학의 근본원리로서의 해석학 169
나. 딜타이에 대한 평가 172
5. 마틴 하이데거 (Martin Heidegger, 1889-1976) 173
가. 존재론적 해석학 173
나. 존재와 언어 175
다. 하이데거에 대한 평가 177
6. 루돌프 불트만 (Rudolf Bultmann 1884-1976) 180
가. 비신화화 181
나. 불트만에 대한 평가 183
7. 한스 게오르그 가다머(Hans Georg Gadamar) 184
가. 영향사적 해석학 184
나. 지평융합 185
다. 가다머에 대한 평가 187
8. 게르하르트 에벨링(Gerhard Ebeling) 189
가. 하나님의 말씀 사건 189
나. 에벨링에 대한 평가 191
9. 에른스트 훅스(Ernst Fuchs) 192
가. 언어사건 (Sprachereignis) 193
나. 훅스에 대한 평가 194
10. 폴 리꾀르 (Paul Ricoeur) 196
가. 상징 언어의 부활 196
나. 전유 200
다. 친숙화 201
라. 폴 리꾀르에 대한 평가 202
마. 캐빈 벤후저의 제언 204
VIII. 결론 209
참고문헌 214
ABSTRACT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