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2.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및 인터넷 소비자의 행동 17
2.1.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17
2.1.1. 마케팅의 정의 17
2.1.2.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18
2.1.3.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및 장점 21
2.2. 인터넷 소비자의 행동 26
2.2.1. 인터넷 소비자의 특성 26
2.2.2. 인터넷 소비자의 구매결정과정 28
2.2.3. 인터넷 소비자의 확대 추세 31
3. 공연예술분야의 인터넷 티켓 예매 서비스 현황 33
3.1. 공연예술분야의 마케팅 33
3.1.1. 공연예술 마케팅의 정의 33
3.1.2. 공연예술 마케팅의 특성 34
3.1.3. 공연예술 마케팅의 필요성 37
3.1.4. 공연예술 마케팅 변화 38
3.1.5. 공연예술분야의 인터넷 마케팅의 유형과 특성 40
3.2. 공연예술분야의 인터넷 티켓 예매 서비스 현황 46
3.2.1. 티켓링크 (http://www.ticketlink.co.kr) 48
3.2.2. 인터파크 (http://ticket.interpark.com) 54
3.2.3. LG아트센터 (http://www.lgart.com) 58
3.2.4. 정동극장 (http://www.chongdong.com) 63
4. 공연예술 소비자의 행동 특성 및 의사결정 과정 66
4.1. 공연예술 소비자의 행동 특성 66
4.1.1. 공연예술 소비자의 특성 66
4.1.2. 공연예술 소비자의 행동 성향 67
4.2. 공연예술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 70
4.2.1. 공연예술 수용단계별 세분화 70
4.2.2. 공연예술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 74
4.2.3. 공연예술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외부조건 75
5. 실증적 조사 및 자료 분석 84
5.1. 조사과제 및 과제모형 84
5.1.1. 조사과제 84
5.1.2. 과제모형 85
5.2. 조사방법 86
5.2.1. 조사 대상 선정 86
5.2.2. 설문지구성 87
5.2.3. 자료 분석방법 88
5.3. 조사결과 89
6. 결론 116
6.1. 조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16
6.2. 조사의 한계점 및 향후 조사 과제 120
참고문헌 121
설문지 125
Abstract 134
〈표-1〉 전통적인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차이점 20
〈표-2〉 서비스의 기본적 특성에 따른 공연예술의 성격 35
〈표-3〉 LG아트센터 좌석공지사항 61
〈표-4〉 2001년 LG아트센터 공연 티켓 판매 현황 61
〈표-5〉 공연예술 수용단계별 사회화지수와 여가활동지수 73
〈표-6〉 소비과정 74
〈표-7〉 표본설계 과정 86
〈표-8〉 설문지 구성 87
〈표-9〉 일반적 사항 89
〈표-10〉 인터넷 사용자의 태도 및 관여도에 따른 공연을 관람하는 동기 90
〈표-11〉 인터넷 사용자의 태도 및 관여도에 따른 연 평균 공연예술 관람 횟수 92
〈표-12〉 인터넷 사용자의 태도 및 관여도에 따른 공연선택기준 94
〈표-13〉 인터넷 사용자의 태도 및 관여도에 따른 공연 정보를 주로 얻는 곳 96
〈표-14〉 인터넷 사용자의 태도 및 관여도에 따른 공연 티켓 구입방법 98
〈표-15〉 인터넷 사용자의 태도 및 관여도에 따른 가입한 온라인 공연예술 관련 단체나 모임 99
〈표-16〉 인터넷 사용자의 태도 및 관여도에 따른 평소 선호하는 장르 101
〈표-17〉 인터넷을 이용한 공연 티켓구입 과정에서 형성되는 동기, 태도, 행동의 일반적인 경향 103
〈표-18〉 일반적 사항에 따른 지난 6개월간 인터넷을 이용해서 티켓 구입한 횟수 104
〈표-19〉 일반적 사항에 따른 인터넷으로 공연티켓을 구입한다면 결정적 구매 동기가 되는 것 107
〈표-20〉 일반적 사항에 따른 인터넷으로 공연티켓을 구입한다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구입광고의 부분 109
〈표-21〉 일반적 사항에 따른 인터넷으로 공연티켓을 구입한다면 가장 중요시 하는 점 112
〈그림-1〉 마케팅의 영역 17
〈그림-2〉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22
〈그림-3〉 인터넷 소비자의 구매결정과정 29
〈그림-4〉 시대적 발전에 따른 소비자의 변화 32
〈그림-5〉 작품요소와 작품외적 요소로 결합되는 공연예술 상품 구성 36
〈그림-6〉 티켓링크 메인화면 48
〈그림-7〉 티켓링크 입장권 표준전산망 시스템 구성도 51
〈그림-8〉 티켓링크 공연예매 화면 52
〈그림-9〉 티켓링크 좌석배치도 화면 52
〈그림-10〉 티켓링크 고객 성비 53
〈그림-11〉 티켓링크 고객 연령 비율 53
〈그림-12〉 인터파크-티켓파크 메인화면 54
〈그림-13〉 티켓파크 공연예매 화면 55
〈그림-14〉 티켓파크 좌석선택 화면 55
〈그림-15〉 인터파크 ‘서비스 한눈에 보기’ 화면 56
〈그림-16〉 인터파크 공연 랭킹 화면 57
〈그림-17〉 LG아트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 58
〈그림-18〉 LG아트센터 VR 서비스 59
〈그림-19〉 LG아트센터 공연예매 화면 60
〈그림-20〉 LG아트센터 좌석선택 화면 60
〈그림-21〉 정동극장 홈페이지 메인화면 64
〈그림-22〉 정동극장 공연예매 화면 65
〈그림-23〉 정동극장 좌석선택 화면 65
〈그림-24〉 공연예술의 수용과정 70
〈그림-25〉 과제 모형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