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11종과 지구과학I 6종, 지구과학II 6종의 교과서의 판구조운동과 지각변동에 관련되는 용어 분석을 위해 10개 영역별로 추출하였다. 용어는 과학교과서에서 총 103개, 지구과학 I 교과서에서 총 231개, 지구과학 II 교과서에 총 387개를 추출하여 각 영역 별로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판의 경계부에 관한 용어들은 태평양지역을 중심으로 다뤘고 몇몇의 구조만 집중해서 소개하는 현상을 보였으며 특히 대륙판 간의 접촉은 비중이 약했다. 판구조론, 지진, 지각 변동 등의 영역에서는 '판게아'와 '팡게아' 등 명확한 개념제시에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는 용어, '샌 안드레아스 단층' 등의 용어 표기, 동일 개념의 중복 사용 용어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그리고 층상구조, 화성 활동 영역에서는 중간 단계가 없는 고급 심화 개념의 제시, 해산이나 화산 등의 과다한 지역명 나열과 원래 사용 언어의 지명 음가 표기 문제 등이 지적된다.
한편, 용어들의 구성에서 한자 용어, 외국어 용어, 외국어와 한자로 된 조합용 어의 수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우리말은 단 하나 '불의 고리' 밖에 없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부분들에 대해서는 표현과 용어 적용상에서 계속적인 검토가 요청되며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과학용어의 우리말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