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방법과 논문의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BSC의 개념 및 구성요소 12
1. BSC의 개념 12
2. BSC의 균형 15
3. BSC의 구성요소 17
4. BSC의 관점(Perspective) 23
제2절 BSC 모형의 공공부문 적용 26
1. BSC 모형의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비교 26
2. 공공부문 BSC 도입의 의의 28
3. 공공부문 BSC 운용의 기대효과 33
제3절 BSC 제도의 수용성과 조직성과 38
1. BSC 도입에 대한 수용성 40
2. BSC제도와 조직성과 42
3. BSC 구축과정 48
제4절 BSC 도입·운영에 대한 인식 51
1. 태도 51
2. 유용성 인식 54
3. 문제인식 55
제3장 연구설계 57
제1절 연구모형 57
제2절 가설설정 58
제3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 62
제4절 자료수집 방법 및 응답자 특성 66
제4장 실증분석 및 결과 69
제1절 측정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9
1. 신뢰성 분석 69
2. 요인분석 70
제2절 연구모형의 검증 73
1. 상관관계 분석 73
2. 회귀분석 75
3. T-test 77
제3절 연구가설 검증 및 결과 해석 79
제5장 결론 8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 연구방향 83
참고문헌 85
부록 : 설문지 92
Abstract 95
〈표 2-1〉 전통적인 재무적 성과측정의 비판요약 13
〈표 2-2〉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전략비교 27
〈표 2-3〉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핵심성과지표 비교 28
〈표 2-4〉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BSC 주안점 비교 32
〈표 2-5〉 공공기관의 조직성과 연구요약 47
〈표 3-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65
〈표 4-1〉 신뢰성 분석 결과 69
〈표 4-2〉 KMO와 Bartlett 검증결과 71
〈표 4-3〉 고유값(eigenvalue)과 커뮤널리티 71
〈표 4-4〉 요인분석 결과 회전 후의 요소적재량 72
〈표 4-5〉 상관관계 분석결과 74
〈표 4-6〉 조직구성원의 BSC 도입·운영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조직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76
〈표 4-7〉 BSC와 관련한 조직의 문제인식과 조직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77
〈표 4-8〉 근속연수에 대한 T-test 검증결과 78
〈표 4-9〉 직급에 대한 T-test 검증결과 78
〈표 4-10〉 연구가설 검증결과의 요약 79
〈그림 2-1〉 BSC의 기본모형(4개 관점) 26
〈그림 2-2〉 관리시스템으로서의 BSC 50
〈그림 2-3〉 시스템 수행의 모형 52
〈그림 2-4〉 사용자 행동 모형 53
〈그림 3-1〉 연구모형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