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5
Ⅰ. 서론 7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7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8
Ⅱ. 활의 역사 9
1. 활의 변천 과정 9
2. Violin의 주법 10
(1) 왼손의 주법 10
1) 자세 11
2) 위치변경(Shift) 17
3) 운지법(fingering) 20
4) 피치카토, 트릴 24
5) 하모닉스(Hamonics) 26
6) 비브라토(Vibrato) 29
7) 왼손의 역할과 소리 나는 원리와 특징 40
(2) 오른손의 주법 42
1) 활 잡는 자세 42
2) 운궁법의 여러 형태 49
Ⅲ. 결론 68
Ⅳ. 참고문헌 70
Abstract 71
〈표1-1. 활의 변천 과정 모형〉 10
〈그림 1.1.1〉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발의 위치 12
〈그림 1.1.2〉 발과 무게중심을 고려한 자세 12
〈그림 1.1.3〉 무게중심이 오른 발에 있을 경우의 효과 13
〈그림 1.6.1〉 팔의 뼈 구조 30
〈그림 1.6.2〉 비브라토의 유형 33
〈그림 2.1.2〉 (제목없음) 44
〈그림 2.1.3.〉 (제목없음) 44
〈그림 2.1.4.〉 (제목없음) 45
〈악보 1.1.1〉 Bartok : Roumanian Dances 13
〈악보 1.1.2〉 Brahms : Sonata for violin and piano No.1 Op.78 1st mov. G Major 14
〈악보 1.4.1〉 Beethoven : Sonata for piano and violin Op.15-22nd mov.(111-114 마디) 24
〈악보 1.4.2/악보 1.4.3〉 Dont : 24 Etudes and caprices Op.35. 제 6번(1-2마디에 응용) 26
〈악보 1.6.1〉 M. Bruch : Violin Concerto No.1 Op.26. 1st mov. G minor 33
〈악보 1.6.2〉 F. Mendelssohn : Violin Concerto Op.64 1st mov. E minor 34
〈악보 1.6.3〉 Tedesco : Plaisir d'Amour F major. 34
〈악보 1.6.4〉 Mozart : Violin Concerto. No.4. k.218. 36
〈악보 1.6.5〉 Bach : Violin Concerto No.1 A minor 36
〈악보 1.6.6〉 Corelli : Violin Sonata(La Follia) D minor 37
〈악보 1.6.7〉 글리산도의 한계 표시 39
〈악보 2.1.1.〉 (제목없음) 46
〈악보 2.1.2.〉 (제목없음) 47
〈악보 2.2.1〉 Kreutzer Etude No.29 Legato 연습곡 52
〈악보 2.2.2〉 현의 이행에 관한 예 Kreutzer Etude No.14 53
〈악보 2.2.3〉 개방현을 사용한 현의 이행 54
〈악보 2.2.4〉 Mendelssohn Violin Concerto 1악장 55
〈악보 2.2.5〉 Mozart Violin Concerto No.4 제 1악장 Allegro 55
〈악보 2.2.6〉 단순한 데타셰 Kreutzer Etude No. 2 57
〈악보 2.2.7〉 액센트가 붙은 데타셰의 예 Kreutzer Etude No. 5 57
〈악보 2.2.8〉 데타셰 포르테의 예 Prokofiev : Concerto No. 2 in G minor, Op. 63 58
〈악보 2.2.9〉 포르타토(Portato) 또는 루레(Loure(이미지참조))의 예 Mendelssohn : concerto in E minor Op. 64 제 1악장(139-142마디) 59
〈악보 2.2.10〉 데타셰 란세(Detache lance)의 예 Bach : Partita No. 1 in B minor 두 번째 2중음의 첫 부분 59
〈악보 2.2.11〉 포르테와 데타셰 란세의 혼합의 예 Bach : Sonata No. 1 in G minor 60
〈악보 2.2.12〉 스타카토 연습의 예(한 활 연속 스타카토) Kreutzer Etude No. 4 61
〈악보 2.2.13〉 Beethoven Violin Sonata No. 1 1악장 61
〈악보 2.2.14〉 Beethoven Spring Sonata 1악장 Allegro 61
〈악보 2.2.15〉 T. Vitali Chaconne in g minor Allegro moderato 62
〈악보 2.2.16〉 Kreutzer Etude No. 26 63
〈악보 2.2.17〉 Paganini 24 Caprices, Op. 1 No. 9 64
〈악보 2.2.18〉 Kreutzer : 42 studies No. 7 66
〈악보 2.2.19〉 마르텔라토의 사용 예 Kreutzer Etude No. 6 66
〈악보 2.2.20〉 마르텔라토의 사용 예 Kreutzer Etude No. 7 66
〈악보 2.2.21〉 마르텔라토의 사용 예 Jacques-Pierre Joseph Rode : 24 Caprices 제 11번 (5마디) 67
〈악보 2.2.22〉 지속 마르텔라토의 예 Kreutzer Etude No. 7 67
〈보기1.1.1〉 Lalo : Symphonie espagnole, Op.21 제1악장(37마디) 15
〈보기1.1.2〉 Bach : Partina No.2 in D Minor. 샤콘느(85마디) 16
〈보기1.2.1〉 (제목없음) 18
〈보기1.2.2〉 (제목없음) 18
〈보기1.2.3.〉 (제목없음) 18
〈보기1.2.4.〉 (제목없음) 19
〈보기1.2.5.〉 (제목없음) 19
〈보기1.3.1〉 Frank : Sonata in A major for Piano and Violin 1st mov.(199마디) 21
〈보기1.3.2〉 Bach : Partita No.1 in B minor 제 2 더블(끝에서 4~3마디) 21
〈보기1.3.3.〉 (제목없음) 22
〈보기1.3.4.〉 (제목없음) 22
〈보기1.3.5.〉 (제목없음) 22
〈보기1.3.6.〉 (제목없음) 23
〈보기1.3.7.〉 (제목없음) 23
〈보기1.5.1.〉 (제목없음) 26
〈보기1.5.2.〉 (제목없음) 27
〈보기1.5.3.〉 (제목없음)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