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3. 뮤지컬의 이론적 배경 11
1. 이론적 배경 11
Ⅱ. 본론 13
1. 뮤지컬의 역사 13
(1) 뮤지컬의 개요 및 정의 13
(2) 뮤지컬의 형태와 구성 요소 20
2.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뮤지컬 연구 25
(1)/1)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뮤지컬 분석 25
(2) 학습지도 계획안 36
(3) 고등학교 음악 창작 뮤지컬 활동 73
Ⅲ. 결론 86
Abstract 89
참고문헌 91
〈표1〉 고등학교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뮤지컬 음악 25
〈표2〉 각 차시의중심 내용과 활동 39
〈표3〉 「캣츠」각 차시별 특징 41
〈표4〉 「캣츠」중 “ Memory” 1차시 단원 학습지도계획 42
〈표5〉 「캣츠」학습 지도안 1차시 43
〈표6〉 「캣츠」중 “Memory” 2차시 단원 학습지도 계획 46
〈표7〉 「캣츠」학습 지도안 2차시 47
〈표8〉 「캣츠」중 “Memory” 3차시 단원 학습지도계획 49
〈표9〉 「캣츠」학습지도안 3차시 50
〈표10〉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각 차시별 특징 60
〈표11〉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중 “I don’t know how to love him” 단원 학습지도계획 60
〈표12〉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학습지도안 1차시 61
〈표13〉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중 “I don’t know how to love him” 2차시 단원 학습 지도계획 64
〈표14〉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학습 지도안 2차시 65
〈표15〉 뮤지컬 활동의 프로그램 73
〈표16〉 뮤지컬을 위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78
〈표17〉 뮤지컬 활동 수업 지도안 계획서 79
〈표18〉 뮤지컬 활동 수업 지도안 83
〈그림 1〉 태성 교과서 28
〈그림 2〉 교학사 교과서 (참고곡) 30
〈그림 3〉 천재 교과서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