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 가정의 자매간 갈등 속에서 결여된 자존감을 지닌 중학생 1학년 A여학생에게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자각케 하여 자존감을 향상시켜 주고 가족의 갈등을 해결해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형제자매간의 갈등이 생길 수 있는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는가?
둘째, 형제자매간의 문제점을 찾아 내담자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가?
셋째, 인간중심상담을 통하여 결여된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 하였다.
위와 같은 가설을 전제로 A내담자와의 4회에 걸친 공식적인 상담과 비공식적인 상담을 실시한 결과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모습을 인정, 수용하게 되었고 조금씩 자존감이 향상되어 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가족 간의 관계가 원만해져 가고, 언니에 대한 적대적이고 반항적인 행동들이 조금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뀌어 가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