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4
1. 연구의 필요성 4
Ⅱ. 이론적 배경 7
1. 중학교에서의 진로교육 7
1) 진로교육의 개념 7
2) 중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목표 8
3) 중학교에서의 진로교육 내용 9
2. 진로교육 프로그램 10
3. 진로성숙 11
1) 진로성숙의 개념 11
2) 진로성숙도 측정 12
Ⅲ. 연구의 문제 및 가설 15
Ⅳ. 연구 방법 및 절차 16
1. 연구 대상 16
2. 연구 절차 16
1) 사전 검사 16
2)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투입 16
3) 사후 검사 16
3. 측정 도구 및 자료 분석 17
Ⅴ. 연구 결과 및 해석 18
1.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태도영역에 미치는 효과 18
1) 계획성 점수에 미치는 효과 19
2) 성향 점수에 미치는 효과 20
3) 타협성 점수에 미치는 효과 21
4) 결정성 점수에 미치는 효과 22
2. 중학생 진로성숙도 능력영역에 미치는 효과 23
1) 직업의 이해능력 점수에 미치는 효과 24
2) 자신의 이해능력 점수에 미치는 효과 25
3) 직업선택능력 점수에 미치는 효과 26
4) 의사결정능력 점수에 미치는 효과 27
Ⅵ. 결론 및 제언 29
참고문헌 31
Abstract 33
부록 35
〈표1〉 태도영역의 사전-사후검사 점수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18
〈표2〉 태도영역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 결과 18
〈표3〉 계획성 사전- 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19
〈표4〉 계획성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 결과(내용없음) 19
〈표5〉 성향 사전- 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20
〈표6〉 성향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 결과 20
〈표7〉 타협성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21
〈표8〉 타협성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결과 21
〈표9〉 결정성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22
〈표10〉 결정성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결과 23
〈표11〉 능력영역의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23
〈표12〉 능력영역의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 결과 24
〈표13〉 직업의 이해능력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24
〈표14〉 직업의 이해능력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 결과 25
〈표15〉 자신의 이해능력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25
〈표16〉 자신의 이해능력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 결과 26
〈표17〉 직업선택능력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26
〈표18〉 직업선택능력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 결과 27
〈표19〉 의사결정능력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27
〈표20〉 의사결정능력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 결과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