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술을 사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 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이 가속화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종합 쇼핑몰에서 판매 촉진 방법의 한 TOOL로 활용하고 있는 동영상기법과 그 영향력에 대한 조사를 하고자 하였다.
TV홈쇼핑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CJmall, GSeshop, Lotte.com, Hmall.com 등 종합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서비스의 현황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 이러한 동영상 콘텐츠들이 고객의 이용의도와 실제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기존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해 연구 모형과 가설을 도출하고,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을 진행 하였다.
TAM 모형을 기본으로 하여 외부 변수를 설정하였고, 동영상 콘텐츠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및 이용의도와 실제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연구결과 동영상 콘텐츠의 정보의 다양성은 사용자의 이용의도 및 실제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다.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 역시 동영상 콘텐츠의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점점 치열해 지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새로운 동영상 콘텐츠의 지속적인 시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