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목적 및 내용 18
제3절 연구방법 19
제4절 연구의 범위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교육 변화 이론 21
1. 교육변화 이론의 개요 및 분류 21
2. Hall& Hord의 관심중심수용모형 27
제2절 온라인 공교육 관련 선행연구 30
제3절 온라인 사교육 관련 선행연구 37
제4절 블렌디드 러닝 관련 선행연구 41
1.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41
2. 블렌디드 러닝의 특징 43
3. 블렌디드 러닝의 유형 45
제3장 연구 내용 53
제1절 연구 설계 및 연구모형 53
1. 연구문제1. 학생의 온라인 교육의 만족도 및 효과성은 어떠한가? 53
2. 연구문제2.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행동은 어떠한가? 54
제2절 연구 도구 56
1. 관심중심수용모형 : 연구문제 2의 연구도구 56
제3절 연구 결과 58
1. 분석 개요 58
2. 학생의 온라인 교육의 만족도 및 효과성 60
3.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행동 69
제4장 결론 82
제1절 연구 요약 82
1. 사이버가정학습 및 온라인학습사이트의 효과성 83
2. 사이버가정학습과 온라인학습사이트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행동 86
제2절 제안 87
1. 블렌디드 러닝의 확산에 따른 수업환경의 변화 87
2. 블렌디드 러닝에 의한 새로운 교육 모델 제안 9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94
참고문헌 97
부록 100
〈표 1〉 교육 변화 이론의 분류 23
〈표 2〉 CBAM의 관심단계와 예시 28
〈표 3〉 시도교육청별 사이버가정학습 주소 32
〈표 4〉 연구문제별로 활용된 연구방법 53
〈표 5〉 연구모형 1 54
〈표 6〉 연구모형 2 54
〈표 7〉 새로운 교육모델 제안 55
〈표 8〉 조사 설계 59
〈표 9〉 교사 응답자 분포 60
〈표 10〉 학생 응답자 분포 60
〈표 11〉 성적별 사이버가정학습 만족도 61
〈표 12〉 성적별 온라인학습사이트의 만족도 61
〈표 13〉 성적별 사이버가정학습 효과성 63
〈표 14〉 성적별 온라인학습사이트의 효과성 63
〈표 15〉 사이버가정학습 효과성 유형별 평균 및 표준편차 64
〈표 16〉 온라인학습사이트 효과성 유형별 평균 및 표준편차 65
〈표 17〉 성적별 사교육 감소 효과 66
〈표 18〉 성별 사이버가정학습 만족도 66
〈표 19〉 성별 온라인학습사이트 만족도 67
〈표 20〉 성별 사이버가정학습의 효과성 67
〈표 21〉 성별 온라인학습사이트의 효과성 68
〈표 22〉 성별 사이버가정학습 및 온라인학습사이트 사교육 감소효과 68
〈표 23〉 교사의 블렌디드 러닝 관심 70
〈표 24〉 블렌디드 러닝 교사의 관심도 분석 결과 72
〈표 25〉 학생의 블렌디드 러닝 관심 73
〈표 26/표 25〉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학생의 관심도 분석 결과 75
〈표 27〉 교사와 학생의 블렌디드 러닝 관심 비교 75
〈표 28〉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교사의 활용수준 77
〈표 29〉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학생의 활용수준 79
〈표 30〉 관심도와 활용수준을 통해 본 교사와 학생의 특성 80
〈표 31〉 블렌디드 러닝에 의한 새로운 교육 모델 제안 91
〈그림 1〉 C-R-E-A-T-E-R 모형 25
〈그림 2〉 Hall & Hord의 관심중심수용모형(CBAM) 29
〈그림 3〉 사이버가정학습 모델 30
〈그림 4〉 서울의 꿀맛닷컴 사이트 메인 화면 31
〈그림 5〉 메가스터디 실적 및 주가(서울경제 2008.4.18) 38
〈그림 6〉 온라인 교육의 특징 39
〈그림 7〉 메가스터디 메인 화면 40
〈그림 8〉 에듀플렉스 메인 화면 40
〈그림 9〉 온라인 교육의 유형 42
〈그림 10〉 온라인과 면대면 학습환경의 강점 혼합 46
〈그림 11〉 블렌디드 환경의 전형적인 유형 47
〈그림 12〉 온라인학습사이트 효과성 비교 64
〈그림 13〉 교사의 블렌디드 러닝 관심도 71
〈그림 14〉 학생의 블렌디드 러닝 관심도 73
〈그림 15〉 교사와 학생의 블렌디드 러닝 관심도 75
〈그림 16〉 교육정보화 발전 단계(KERIS, 2007)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