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한 전자 금융서비스가 최근 몇 년간 급속하게 확대되어 전통적인 은행거래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의 고객가치와 고객만족,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서비스품질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최근 몇 년간 전자금융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기존의 뱅킹서비스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사용자들의 연계적 사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과는 달리 대부분 개별서비스에 관하여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서비스제공 방식별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보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인터넷금융, 모바일인터넷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경제성, 사용편이성, 보안성, 개인화, 반응시간, 정보유용성의 6가지 요인을 인터넷과 모바일뱅킹의 서비스품질요인으로 도출 하였다. 이러한 서비스품질요인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하기 위하여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 사용자 3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자료는 SPSS 12.0과 AMOS 5.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전체 표본의 분석 결과 고객가치와 고객만족,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요인은 경제성, 사용편이성, 반응시간, 정보유용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보안성과 개인화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제공방식별로 경로분석을 수행한 결과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 모두 경제성, 사용편이성이 모두 높은 서비스품질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온라인서비스라는 점과 뱅킹서비스라는 공통의 특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매체의 특성과 매체에 대한 인식에 따라 서비스품질요인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정도에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비스제공사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각 서비스 특성에 맞게 발전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