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행정기관 웹사이트는 국민에게 공공부문에서 생산되는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국민들의 접근을 확대시킴으로써 보다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 정부 구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행정기관은 웹사이트를 통하여 민원업무, 정책참여, 행정정보 등의 대국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서비스는 중앙행정기관,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의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유사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각 기관의 웹사이트 별로 메뉴의 위치나 레이블이 달라 사용의 편의성을 낮추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제공하는 정보의 양이 많아질수록 더욱 가중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광역자치단체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공통으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메뉴 표준안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한 개선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사용자의 이용편의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는 행정기관 웹사이트를 제작·운영하는 실무자에게는 웹사이트 운영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여 대국민 서비스 향상에 기여하며, 사용자에게는 일관된 행정서비스를 통해 행정기관에 대한 신뢰성 및 이용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보구조를 개선하는 것이다.
이러한 공통서비스에 대한 메뉴의 표준은 모든 기관의 메뉴 구조를 통일하여 획일화 하는 것이 아니라, 공통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에 한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되 기관의 특색을 나타내는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므로 일관성과 정체성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행정기관 웹사이트를 구축함에 있어 국민에게 유용한 서비스와 기반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앞으로는 정보구조 개선을 통해 제공되는 수많은 정보와 서비스들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조직화함으로서 국민이 쉽게 정보를 활용하고 정부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이용률을 제고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