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12
Ⅱ. 충효사상의 이론적 고찰 13
1. 충효사상의 사적(史的) 고찰 13
1) 충효사상의 본질 13
2) 삼국시대의 충효 사상 15
3) 고려 시대의 충효사상 16
4) 조선 시대의 충효사상 17
2. 충효사상의 현대적 이해 17
3. 충효교육의 필요성 20
Ⅲ. 박물관과 박물관교육 23
1. 박물관의 기능 23
2. 박물관 교육의 정의 27
3. 박물관교육의 역사 31
4. 박물관 역사교육 36
Ⅳ. 충현박물관의 소장품의 해석 41
1. 충현박물관의 개요 41
2. 충현박물관의 소장유물·유적 분석 43
Ⅴ. 충현박물관 충효교육 프로그램 개발 51
1. 국내 기념관의 교육프로그램 운영 사례 51
2. 충현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54
3. 충현박물관의 충효교육 프로그램 개발안 60
1) 대상의 연구 61
2) 주제와 내용 65
3) 방법의 선택 69
Ⅵ. 박물관에서 충효교육에 대한 제언 89
Ⅶ. 결론 95
1. 요약 및 결론 95
2. 연구의 한계점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3
〈표1〉 서양 박물관교육의 역사 33
〈표2〉 한국 박물관교육의 역사 35
〈표3〉 기념관의 교육프로그램 사례 51
〈표4〉 한지공예교실(2005년) 54
〈표5〉 한지공예교실(2006년) 55
〈표6〉 옛 책만들기 56
〈표7〉 2007년 한지공예교실 57
〈표8〉 2007년 먹 만들기 58
〈표9〉 충현박물관 자체 교육 프로그램 59
〈표10〉 초등학생의 역사에 대한 의식의 발달단계 62
〈표11〉 교육과정 분석 및 관련 유물 내용 63
〈표12〉 주제별 창의적 교육 활동 계획 65
〈표13〉 3학년 교육 프로그램 지도안 75
〈표14〉 4학년 교육 프로그램 지도안 77
〈표15〉 5학년 교육 프로그램 지도안 79
〈표16〉 6학년 교육 프로그램 지도안 81
〈표17〉 3, 4학년 학습지 82
〈표18〉 5, 6학년 학습지 85
〈그림1〉 박물관 기능의 상호 연계성 26
〈사진1〉 관감당(觀感堂) 43
〈사진2〉 호성공신도상 45
〈사진3〉 서흥손수약부정풍현 (書興孫守約赴廷豊縣) 47
〈사진4〉 이원익의 유서 48
〈사진5〉 옛 책만들기 56
〈사진6〉 한지공예 57
〈사진7〉 먹 만들기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