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1
4. 용어의 정의 12
1) 서비스품질 12
2) 재구매의도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스포츠센터의 개념과 현황 13
1) 스포츠센터의 개념 13
2) 스포츠센터의 사업현황과 향후 전망 14
3) 설립목적별 분류 17
4) 법규상 분류 18
5) 입지형태별 분류 19
6) 입주자 전용 스포츠센터 21
2. 서비스품질 23
1) 서비스품질의 정의 23
2)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인 23
3. 소비자만족도 25
1) 소비자만족도의 정의 25
2) 소지자만족의 측정방법 25
4. 재구매의도 27
5. 선행연구 27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조사 도구 31
1) 설문지의 제작 31
3.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33
1) 설문지의 타당도 33
2) 신뢰도 검사 35
4. 조사방법 36
5. 자료처리 방법 36
IV. 결과 및 논의 38
1. 결과 3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서비스품질의 차이 38
2)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43
3)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재등록에 미치는 영향 46
2. 논의 47
V.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3
참고문헌 54
ABSTRACT 59
설문지 61
표.1. 선진국 스포츠센터 사업현황과 향후 전망 14
표.2. 국가별 스포츠센터 증가추이 16
표.3. 국내외 현황비교 16
표.4. 스포츠센터의 유형 21
표.5.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인 23
표.6. 서비스품질의 차원 24
표.7. 설문지 구성 지표와 구성 내용 32
표.8. 서비스품질 요인 및 설문 내용 32
표.9. 지각된 서비스품질의 요인분석 34
표.10. 설문지의 하위요인별 신뢰도 계수 36
표.11. 성별에 따른 서비스품질의 차이 38
표.12. 연령에 따른 서비스품질의 차이 39
표.13. 학력에 따른 서비스품질의 차이 40
표.14. 가계소득에 따른 서비스품질의 차이 41
표.15. 직업에 따른 서비스품질의 차이 42
표.16. 결혼유무에 따른 서비스품질의 차이 43
표.17.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3
표.18.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계속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4
표.19.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문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5
표.20.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재등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