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의 방법 14
제3절 연구의 구성 체계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현황 17
1.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수 17
2. 인터넷 이용시간 18
제2절 온라인 쇼핑몰의 개념 및 현황 18
1. 온라인 쇼핑몰의 개념 18
2.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 19
3. 국내온라인쇼핑 이용현황 22
4. 온라인 쇼핑시장의 현황 23
5. 온라인 쇼핑몰 현황 24
제3절 체험마케팅의 이해 27
1. 체험마케팅의 개념 27
2. 전략적 체험모듈(SEMs) 29
제4절 플로우(Flow)이론 32
1. 플로우의 개념 32
2. FLOW의 구성요소 35
3. FLOW 모델 37
4. 플로우와 검색의도 및 구매의도 41
제5절 고객 충성도(Customer Loyalty) 41
1. 고객 충성도의 개념 41
2. 충성도의 관점 42
3. 온라인 고객 충성도 43
제3장 연구방법 45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5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8
제3절/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5
1. 가상 체험마케팅 55
2. Flow 60
3. 검색 및 구매의도 61
4. 고객 충성도 63
5. 조절변수(경제성, 편의성, 신뢰성) 64
제4장 실증분석 67
제1절 연구 조사의 설계 67
1. 자료의 수집 67
2. 설문지 구성 68
3. 분석방법 70
제2절 자료의 기초분석 71
제3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72
1. 변수의 신뢰성 분석 72
2. 변수의 타당성 분석 73
제4절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분석 76
1. 변수의 기술 통계분석 76
2. 변수의 상관관계분석 77
제5절 가설의 검증 78
1. 모형의 적합도 검증 78
2. 가설의 검증 79
3. 조절효과에 대한 검증 82
제5장 결론 8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도출 86
1. 연구결과 86
2. 연구의 시사점 8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연구방향 91
참고문헌 93
부록 설문지 99
ABSTRACT 103
국문초록 106
〈표 2-1〉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 20
〈표 2-2〉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 21
〈표 2-3〉 온라인 쇼핑 이용현황 22
〈표 2-4〉 취급 상품범위별 대상사업체 수 24
〈표 2-5〉 운영형태별 대상사업체 수 25
〈표 2-6〉 사이버쇼핑몰 연간 거래액 동향 25
〈표 2-7〉 운영형태별 거래액 26
〈표 2-8〉 플로우(Flow)의 정의에 대한 주요연구 34
〈표 2-9〉 연구자별 플로우 구성요소 35
〈표 2-10〉 플로우의 선행변인, 관련변인 및 결과 36
〈표 2-11〉 플로우의 모델종합 37
〈표 2-12〉 충성도의 태도적 관점의 구조 43
〈표 3-1〉 감각에 대한 측정변수 56
〈표 3-2〉 감성에 대한 측정변수 56
〈표 3-3〉 인지에 대한 측정변수 57
〈표 3-4〉 행동에 대한 측정변수 58
〈표 3-5〉 관계에 대한 측정변수 59
〈표 3-6〉 Flow에 대한 측정변수 60
〈표 3-7〉 검색의도에 대한 측정변수 62
〈표 3-8〉 구매의도에 대한 측정변수 62
〈표 3-9〉 충성도에 대한 측정변수 63
〈표 3-10〉경제성에 대한 측정변수 65
〈표 3-11〉 편의성에 대한 측정변수 66
〈표 3-12〉 신뢰성에 대한 측정변수 66
〈표 4-1〉 측정 변수들의 항목 68
〈표 4-2〉 연구 분석방법 70
〈표 4-3〉 표본의 인구 통계적 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71
〈표 4-4〉 변수의 신뢰성 분석결과 73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검증결과 74
〈표 4-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5
〈표 4-7〉 변수의 기술 통계분석결과 76
〈표 4-8〉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77
〈표 4-9〉 모형의 적합도 검증결과 78
〈표 4-10〉 수정된 모형의 적합도 검증결과 78
〈표 4-11〉 가설의 검증결과 79
〈표 4-12〉 가설 H1에 대한 분석결과 80
〈표 4-13〉 가설 H2에 대한 분석결과 81
〈표 4-14〉 가설 H3에 대한 분석결과 81
〈표 4-15〉 가설 H4에 대한 분석결과 82
〈표 4-16〉 경제성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83
〈표 4-17〉 편의성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84
〈표 4-18〉 신뢰성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85
〈표 4-19〉 가상 체험마케팅이 온라인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절변수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85
[그림 1-1] 연구의 흐름과 구성 16
[그림 2-1]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 추이 17
[그림 2-2] 주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인터넷 이용자 18
[그림 2-3] 유통 채널별 판매액 추위 23
[그림 2-4] 체험마케팅의 특성 29
[그림 2-5] Schmitt(1999)의 총체적체험모형 30
[그림 2-6] 3채널 모델 38
[그림 2-7] 4채널 모델 38
[그림 2-8] 8채널 모델 39
[그림 2-9] Ghani, Supnick & Rooney(1991) 인과관계모델 39
[그림 2-10] Trevino & Webster(1992) 인과관계모델 40
[그림 2-11] Hoffman, Novak & Yong의 수정모델 40
[그림 3-1] 기본 연구모형 45
[그림 3-2] 연구모형 47
[그림 3-3] 연구가설의 도식화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