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제2절 연구 방법 10
제2장 디지털 카메라와 디지털 사진 11
제1절 디지털 카메라의 이론적 배경 11
1.1. 카메라의 역사 11
1.2. 디지털 카메라의 역사 12
1.3. 디지털 카메라의 현황 16
제2절 디지털 사진과 문화적 양상 18
2.1. 디지털 사진의 특징 18
2.2. 디지털 사진의 사용실태 23
2.3. 디지털 사진과 인터넷 문화 28
제3장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연구 31
제1절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적 이해 31
1.1. 인터넷의 역사 31
1.2. 인터넷 마케팅의 의미 36
1.3.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36
1.4. 인터넷 마케팅 환경 40
제2절 인터넷 시장 현황 분석 42
2.1. 인터넷시장의 소비자 행동 42
2.2. 인터넷 마케팅의 전략적 도구 45
2.3.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통한 성공 기업사례 48
제4장 디지털 사진을 통한 인터넷 마케팅 실태조사 56
제1절 디지털 사진을 통한 인터넷 마케팅 56
제2절 디지털 사진의 인터넷 마케팅 사례분석 58
제3절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의 인터뷰를 통한 실태조사 67
제5장 결론 78
참고문헌 80
설문지 83
ABSTRACT 85
국문초록 87
〈표 2-1〉 디지털 카메라의 국내 판매 수 17
〈표 2-2〉 Adobe 포토샵의 역사 21
〈표 2-3〉 싸이월드와 블로그의 비교분석 26
〈표 2-4〉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트렌드 30
〈표 3-1〉 연도별 인터넷의 역사 32
〈표 3-2〉 국내 연도별 인터넷 이용자 수 33
〈표 3-3〉 인터넷 포털사이트 방문 순위 35
〈표 3-4〉 전통적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39
〈표 3-5〉 전자상거래 제도 및 법 관련 주무부처 역할 41
〈표 3-6〉 인터넷 구매의사 결정과정 43
〈표 3-7〉 인터파크 상품종류 50
〈표 3-8〉 인터파크 촉진수단 51
〈표 3-9〉 G마켓 판매 상품 목록 52
〈표 4-1〉 2007년 12월 사이버 쇼핑몰 거래액 동향 58
〈그림 2-1〉 초창기의 카메라 12
〈그림 2-2〉 최초의 카메라 '마비카' 13
〈그림 2-3〉마비카의 구조 개념도 13
〈그림 2-4〉 최초의 풀 디지털 카메라로 다이캠 14
〈그림 2-5〉 코닥 DCS 100 14
〈그림 2-6〉 캐논 1Ds Mark - Ⅲ 15
〈그림 2-7〉 소니 DSC - W170 15
〈그림 2-8〉 싸이월드 미니홈피 24
〈그림 2-9〉 네이버 블로그 25
〈그림 2-10〉 싸이월드와 연계되는 SK계열사 메신저 네이트온 27
〈그림 2-11〉 인터넷 쇼핑몰 28
〈그림 3-1〉 포털 사이트와 이용이 편리한 목록들 34
〈그림 4-1〉 명품 브랜드의 지면 광고 사진 57
〈그림 4-2〉 인터넷 쇼핑몰 의류 광고 사진 57
〈그림 4-3〉 디지털 사진을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사례 1 59
〈그림 4-4〉 디지털 사진을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사례 2 60
〈그림 4-5〉 디지털 사진을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사례 3 61
〈그림 4-6〉 디지털 사진을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사례 4 61
〈그림 4-7〉 디지털 사진을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사례 5 62
〈그림 4-8〉 디지털 사진을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사례 6 63
〈그림 4-9〉 디지털 사진을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사례 7 63
〈그림 4-10〉 디지털 사진을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사례 8 64
〈그림 4-11〉 디지털 사진을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사례 9 65
〈그림 4-12〉 디지털 사진을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사례 10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