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론 7
1. 연구 목적 7
2. 연구방법 및 범위 8
Ⅰ. 한국 사진관가족사진 환경 분석 10
1. 사회적 관점에서 본 가족의 구조 10
1-1. 가족의 개념 10
1-2. 가족의 형태 13
2. 시대별 변천에 따른 사진관가족사진 16
2-1. 일제 강점기 16
2-2. 해방 이후 (1950-1970년) 18
2-3. 88올림픽 이후 (1980-1990년) 20
Ⅱ. 사진관가족사진의 제작 23
1. 촬영에 관한 분석 23
1-1. 사진관가족사진 제작의 기초조사 23
1-2. 가족사진 조명 분석 27
1-3. 사진관가족사진 구도 분석 32
2. 사진관가족사진 촬영의 심리적 영향 분석 34
2-1. 촬영 위치가 사진에 미치는 영향 34
2-2. 사진의 밝기 대비 색조의 영향 38
Ⅲ. 사진관가족사진의 마케팅 분석 41
1. 사진관의 마케팅 환경 분석 41
1-1. 사진관의 기초 조사 41
1-2. 사진관의 유형 43
1-3. 운영의 한계 44
2. 사진관 마케팅 분석 45
2-1. 소비자 경향 45
2-2. 품질관리 48
2-3. 가격관리 51
2-4. 사진관 관리 56
결론 62
설문지 (1) 67
설문지(2) 72
참고문헌 75
ABSTRACT 77
국문초록 80
부록 82
표1. 서구 가족개념 11
표2. 한국 가족개념 (가족법을 중심으로) 11
표3. 혼인상태별 한 부모 가구의 비율 13
표4. 65세 이상 인구의 세대구성별 분포 14
표5. 사진관가족사진 촬영 시 조리개 값 24
표6. 사진관가족사진 촬영 시 셔터속도 24
표7. 사진관가족사진 촬영용 렌즈의 초점거리 25
표8. 가족사진 소품 26
표9. 사진관가족사진 촬영의상 26
표10. 가족사진 조명 모델 27
표11. 조명의 출력 28
표12. 확산광 방식 28
표13. 확산광의 크기 29
표14. 가족사진 조명비 30
표15. 톤에 따른 가족사진의 제작비율 (%) 31
표16. 사진관가족사진 구도의 비율(%) 33
표17. 촬영 거리의 변화에 따른 긍정적인 -부정적인 차원에 대한 평균 감성 평정 값 34
표18. 카메라 높이의 변화에 따른 긍정적인-부정적인 차원에 대한 평균 감성 평정 값 36
표19. 카메라 수평적 위치 변화에 따른 긍정적인-부정적인 차원에 대한 평균 감성 평정 값 37
표20. 칼라사진의 밝기, 대비 변화가 긍정적인-부정적인 인상에 미치는 효과 38
표21. 색조 변화가 긍정적인-부정적인 인상에 미치는 효과 39
표22. 촬영 공간의 위치 41
표23. 사진관 공간 크기 분포 (2008.5 일산 소재사진관 공간 면적) 42
표24. 사진관의 유형 분포 43
표25. 휴무일 44
표26. 하루 근무시간 44
표27/표28. 소비자가 원하는 사진관가족사진 촬영 비용 46
표28/표29. 소비자가 원하는 사진관가족사진 크기 46
표29/표30. 소비자 사진관 선택기준 47
표30/표31. 소비자의 사진에 대한 만족도(조사결과를 한 단계 내림) 48
표31/표32. 현 기자재 사용기간 (현 사용시간) 49
표32/표33. 사진관의 가격 결정 기준 52
표33/표35. 가족사진 가격지수 54
표34/표36. 가족사진 가격 합리성 54
표35/표37. 가족사진가격의 변동 (5년 전과 비교) 55
표36/표38.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 55
표37/표39. 사진가격 조정기준 55
표38/표40. 독자적 홍보 57
표39/표41. 집합적 홍보 57
표40/표42. 관리형태 57
표41/표43. 정보제공 57
표42/표44. 샘플사진 교체시기 58
표43/표45. 인테리어 교체시기 58
표44/표46. 사진관 브랜드 이미지 59
표45/표47. 포장방식 60
표46/표48. 5년 전과 포장형태 60
표47/표49. 워런티와 서명 61
그림1/그림34. 가족사진크기에 따른 가격 53
사진 1. 개화파들의 기념사진1880년대 16
사진 2. 고종과 순종의 왕실가족1900년 16
사진 3. (제목없음) 17
사진 4. (제목없음) 17
사진 5. (제목없음) 17
사진 6. 이예춘, 강원숙, 이덕화 1956년 18
사진 7. (제목없음) 19
사진 8. (제목없음) 21
사진 9. (제목없음) 21
사진 10. (제목없음) 22
사진 11. (제목없음) 22
사진 12. 거리에 따른 감성의 변화 35
사진 13. 높이에 따른 감성의 변화 36
사진 14. 수평적 위치에 따른 감성의 변화 37
사진 15. 밝기에 따른 감성의 변화 39
사진 16. 색조에 따른 감성의 변화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