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
Ⅱ. 이론적 배경 11
A. CEO의 윤리경영의지 11
1. 기업윤리 11
2. 기업역할의 변화와 기업윤리 15
3. 윤리경영의 필요성 21
4.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26
5.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과 수용 30
B. 종업원의 조직시민행동 32
1.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32
2. 조직시민행동의 유형 35
3. 윤리경영과 조직시민행동 37
Ⅲ. 연구 설계 50
1. 연구모형 설정 5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1
3. 연구가설 설정 53
4. 조사의 설계 54
Ⅳ. 분석 결과 55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5
2. 요인분석 56
3. 신뢰도 분석 61
4. 상관관계 분석 62
5. 가설 검증 63
Ⅴ. 결론 69
1. 연구의 요약 69
2. 제언 및 연구의 시사점 70
참고문헌 72
부록 - 설문지 82
ABSTRACT 88
국문초록 90
〈표 2-1〉 기업윤리의 행위주체와 성격에 따른 유형 14
〈표 2-2〉 Carroll 교수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류 28
〈표 2-3〉 사회적 책임에 대한 태도를 기준으로 한 기업행태 분류 29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5
〈표 4-2〉 윤리경영 의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8
〈표 4-3〉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9
〈표 4-4〉 조직몰입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0
〈표 4-5〉 측정 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62
〈표 4-6〉 상관관계 분석 63
〈표 4-7〉 CEO의 윤리경영 의지가 자발적 협조에 미치는 영향 64
〈표 4-8〉 CEO의 윤리경영 의지가 동료인격존중에 미치는 영향 64
〈표 4-9〉 CEO의 윤리경영 의지가 창의적 노력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0〉 CEO의 윤리경영 의지가 감정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1〉 CEO의 윤리경영 의지가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2〉 CEO의 윤리경영 의지가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3〉 가설의 기각/채택 여부 68
〈그림 3-1〉 연구 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