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배경 7
2. 연구목적 및 방법 10
2.1. 연구목적 10
2.2. 연구방법 10
Ⅱ. 이론적 배경 및 문헌고찰 11
1. 현행 장례서비스의 내용 및 절차 11
1.1. 상·장례의 절차 11
1.2. 장례서비스의 개념 13
1.3. 장례서비스의 기능 13
2. 상조회와 생전계약제도의 차이점 15
2.1. 상조회의 개념 15
2.2. 생전계약(Pre-Need)의 개념 17
3. 미국과 일본의 생전계약 21
3.1. 일본의 생전계약 21
3.2. 미국의 생전계약 23
4. 기타 문헌고찰 30
Ⅲ. 분석 32
1. 일반적 특성 32
2. 장례준비정도 35
3. 상조회와 장례식장 시설 및 서비스 만족도 38
4. 장례식장 이용에 따른 시설 및 서비스 만족도 40
5. 장례식장에서 생전계약의 사업타당성 42
Ⅳ. 결론 및 고찰 49
참고문헌 51
국문초록 58
설문지 60
〈표Ⅱ-1〉 상·장례의 절차 11
〈표Ⅱ-2〉 생전계약제도 관련용어 18
〈표Ⅱ-3〉 상조회와 생전계약의 차이점 20
〈표Ⅱ-4〉 미국과 일본의 생전계약 내용 24
〈표Ⅱ-5〉 미국전체와 각 주의 생전계약 판매 및 구매통계 (50세 이상자) 26
〈표Ⅱ-6〉 미국전체와 다섯 개 주 장례용품 및 서비스통계 (50세 이상 자와 생전계약을 이미 구매한 사람) 27
〈표Ⅱ-7〉 미국전체와 다섯 개 주 Funeral 생전계약 납부방식 (50세 이상자에서 생전계약을 이미 구매한 자) 28
〈표Ⅱ-9〉 미국 전체와 다섯 개 주 Funeral 생전계약 자금투자방식 통계 (50세 이상자중 생전계약을 이미 구매한 자) 29
〈표Ⅱ-10〉미국 전체와 다섯 개 주 Burial 생전계약 자금투자방식 통계 (50세 이상자중 생전계약을 이미 구매한 자) 29
〈표Ⅲ-1〉 설문응답자의 거주지역, 장례방식, 장례장소 (%) 35
〈표Ⅲ-2〉 부모님의 거주지역, 장례방식, 장례장소 (%) 36
〈표Ⅲ-3〉 상조회사 가입자의 기초조사 (%) 37
〈표Ⅲ-4〉 상조회사 서비스 만족도 (%) 38
〈표Ⅲ-5〉 장례식장 시설 만족도 (%) 39
〈표Ⅲ-6〉 장례식장 서비스 만족도 (%) 39
〈표Ⅲ-7〉 장례식장 이용형태 및 종류 (%) 40
〈표Ⅲ-8〉 장례식장 선택할 때 중요도 (%) 40
〈표Ⅲ-9〉 장례식장 종류에 따른 시설만족도 (%) 41
〈표Ⅲ-10〉 생전계약에 대해 알고 있는가? (%) 42
〈표Ⅲ-11〉 상조회 비용에 대한 내용 (%) 42
〈표Ⅲ-12〉 상조회 가입자가 상조회 내용에 대해 알고 있는가? (%) 43
〈표Ⅲ-13〉 상조회사의 이용 만족도 (%) 43
〈표Ⅲ-14〉 상조회 가입자가 느낀 상조회사의 만족도 (%) 43
〈표Ⅲ-15〉 생전계약의 내용 이해 및 사용의사 여부 (%) 44
〈표Ⅲ-16〉 개별맞춤 서비스 시 지역제약의 조건에 따른 이용여부 (%) 45
〈표Ⅲ-17〉 맞춤형 장례서비스의 이용 유. 무의 이유 (%) 46
〈표Ⅲ-18〉 개별 맞춤서비스의 필요성 (%) 46
〈표Ⅲ-19〉 개별 맞춤서비스의 계약이행 대상 (%) 47
〈표Ⅲ-20〉 맞춤서비스를 계약회사에 위탁가능 할 때 가입 유.무 (%) 47
〈표Ⅲ-21〉 장례서비스 이외에 가입하고 싶은 서비스 (%) 48
〈표Ⅲ-22〉 개별 맞춤서비스를 실시할 때 사용 유. 무 (%) 48
그림Ⅲ-1. 일반적 특성 (%) 32
그림Ⅲ-2. 본인의 장례준비 종류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