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5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6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기업의 사회공헌의 개념과 정의 7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7
2. 기업 사회적 책임의 역사 9
제2절 기업사회공헌의 의의 13
제3절 기업이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이유 14
1. 기업 이미지 개선 14
2. 기업사회공헌은 자선이 아닌 투자 14
3. 기업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투자 증대 15
4. 사회발전과 국가발전 15
5.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관심은 세계적 추세 15
제4절 기업의 사회적 공헌 활동을 통해 얻게 되는 이익 15
제3장 국내외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현황과 사례 17
제1절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추세 17
1.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추세 17
2. 우리나라 기업사회공헌 활동의 규모와 영역 18
3. 우리나라 기업사회공헌 활동의 특징 및 문제점 20
제2절 외국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25
1. 선진모범 외국기업의 기업사회공헌 활동 사례 25
2. 선진 모범 기업을 통한 기업사회공헌 벤치마킹 및 비교 36
제4장 기업 사회공헌 활동과 동기 등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및 분석 48
제1절 조사내용 및 방법 48
1. 표본추출 48
2. 조사도구 48
3. 자료수집 : 전화면접방식 49
4. 자료 분석 49
제2절 조사결과 49
1. 응답자 특성 49
2. 기업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 50
3. 최근 대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의사 표현에 대한 인식 52
4. 기업사회공헌 활동의 이미지 개선 효과 54
5. 기업이 주력해야 할 사회공헌 분야 56
6.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위하여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집단 57
제3절 조사 결과 58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적극적 인식 58
2. 기업사회공헌활동의 동기에 대한 부정적 인식 59
3. 사회복지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 60
제5장 결론 및 제언 61
제1절 연구의 시사점 61
기업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국민적 인식이 낮은 이유-시사점 61
제2절 향후 기업의 사회공헌 발전 방향 63
1. 사회공헌에 대한 기본과 원칙의 정립과 정도에 맞는 (바른)실천이다. 63
2. 공정한 사회공헌도 평가체제 확립과 더불어, 우수(모범) 사회공헌기업을 널리 알리는 일(발굴 및 전파·확산)이 중요하다. 64
3. 사회공헌비용(투자액)의 명확한 정립 및 검증체제를 확립하여야 한다. 64
4. 사회공헌활동 동향과 전략수립을 위한 정보제공 확충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65
5. 전문성·진정성을 갖춘 비영리단체(NPO)의 신설과 역할이 중요하다. 65
6.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의 실행이 필요하다. 66
7. 기업내부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 69
8. 사회적 네트워크를 결성해야 한다. 72
9. 정부·사회로부터의 지원과 관심·격려가 필요하다. 73
참고문헌 76
설문지 80
ABSTRACT 83
결론 및 요약 89
〈표 1〉 시대별 기업에 대한 사회의식의 변화 12
〈표 2〉 조사표의 내용 48
〈표 3〉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0
〈표 4〉 최근 우리나라 대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동기 53
〈표 5〉 응답자의 특성에 따른 대기업 사회공헌활동 동기 인식 (N=705) 54
〈표 6〉 대기업 사회공헌활동 발표가 기업이미지 개선에 미친 효과에 대한 인식 55
〈표 7〉 응답자 특성에 따른 기업 이미지 개선효과 인식 (N=705) 56
〈표 8〉 기업이 주력해야 할 사회공헌활동 분야 (N=704) 57
〈표 9〉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집단 58
〈그림 1〉 캐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류 8
〈그림 2〉 기업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인식1 51
〈그림 3〉 기업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인식2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