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 문제제기 10
2. 연구문제와 연구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1. 어린이와 TV 광고 13
(1) 어린이 광고의 정의 13
(2) 어린이가 선호하는 광고 14
(3) 어린이의 광고정보처리 이론 15
2. 소비자로서의 어린이 17
3. 애니메이션의 정의 및 종류 19
(1) 애니메이션의 정의 19
(2) 애니메이션 기법에 따른 종류 20
4. TV 광고 애니메이션의 역사 및 특징 26
(1) 국내 TV 광고 애니메이션의 역사 26
(2) TV 광고 애니메이션의 특징 29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2
1. 연구문제 32
2. 연구방법 33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3
(2) 조사도구 34
제4장 연구 결과 해석 37
1. 어린이 대상 TV 광고 현황 : 상품유형 및 방송횟수 37
2.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한 어린이 TV광고 현황 40
(1) 어린이 대상 TV광고의 광고기법에 따른 분석 40
(2) 어린이 대상 TV광고의 애니메이션 기법 분석 44
3.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한 어린이 광고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48
제5장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60
설문지 64
〈표 1〉 국내 애니메이션 광고의 역사 28
〈표 2〉 설문지 질문 내용 35
〈표 3〉 설문에 사용된 광고의 일반적 특성 36
〈표 4〉 어린이대상 TV 광고의 상품유형별 광고개수 38
〈표 5〉 어린이대상 TV 광고의 상품유형별 방송횟수 39
〈표 6〉 방송횟수 상위 10개의 광고상품 40
〈표 7〉 어린이 광고 중 실사와 애니메이션 광고 비율 41
〈표 8〉 방송횟수 상위 10개의 상품광고의 기법 42
〈표 9〉 어린이 대상 애니메이션 광고 중 상품유형별 광고개수 43
〈표 10〉 어린이 대상 애니메이션 광고 중 상풍유형별 방송횟수 44
〈표 11〉 어린이 대상 애니메이션 광고 중 기법에 따른 분류 45
〈표 1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9
〈표 13〉 문항 1. 마음에 드는 광고 49
〈표 14〉 문항 2. 위에서 대답한 광고가 마음에 드는 이유 50
〈표 15〉 문항 3 광고 제품명의 정답 비율 51
〈표 16〉 선호광고에 대한 기억 정도 52
〈표 17〉 각 광고 내용에 대한 이해도 53
〈표 18〉 어린이들의 애니메이션 광고에 대한 태도 55
〈그림 1〉 아동소비자의 광고정보처리 모델 16
〈그림 2〉 롯데제과의 치토스 광고 21
〈그림 3〉 교육인적자원부 공익광고 21
〈그림 4〉 GS 건설의 기업광고 22
〈그림 5〉 듀라셀 건전지 상품광고 22
〈그림 6〉 해태음료의 깜찍이 상품광고 23
〈그림 7〉 테마파크 씨랄라 기업광고 23
〈그림 8〉 스마트 교복 광고 24
〈그림 9〉 삼성전자의 기업광고 25
〈그림 10〉 켈로그의 콘푸로스트 상품광고 25
〈그림 11〉 1960년대 '진로소주' 26
〈그림 12〉 1970년대 '알차네달래바' 27
〈그림 13〉 1980년대 '스크류바' 27
〈그림 14〉 어린이대상 TV 광고의 상품유형별 방송횟수 39
〈그림 15〉 맥도날드 상품광고 : 실사 광고 41
〈그림 16〉 어린이 대상 애니메이션 광고 중 기법에 따른 분류 45
〈그림 17〉 웅진케어스 공기청정기 상품광고 : 합성 애니메이션(실사+2D) 46
〈그림 18〉 에프킬라 상품광고 : 합성 애니메이션(실사+셀) 46
〈그림 19〉 엔요 상품광고 : 합성 애니메이션(실사+3D) 46
〈그림 20〉 슈팅바쿠간 완구 상품광고 47
〈그림 21〉 곡물시리얼 제티 상품광고 : 3D 애니메이션 47
〈그림 22〉 각 광고내용에 대한 이해 빈도 53
〈그림 23〉 어린이들의 애니메이션 광고에 대한 태도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