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목적 9
2. 연구문제 10
II. TV2.0 개념의 등장 배경 12
1.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미디어의 발달 12
1) 디지털 융합 시대의 등장 12
2) 디지털 융합에 따른 미디어의 변화 14
2. WEB 2.0 시대의 전개 16
3. TV2.0 개념의 등장 18
1) TV2.0의 정의 19
2) 매체 별 2.0문화의 특징 20
3) TV2.0 시대의 시청 행태 변화 22
4) TV2.0 시대의 사회적 변화 26
III. TV2.0의 이슈와 쟁점 29
1. TV 2.0의 구현 현황 29
1) 디지털지상파 TV 29
2) 디지털케이블 TV 30
3) 위성방송 32
4) IPTV 32
2. TV2.0관련 쟁점 34
1) 규제기관과 규제책의 일원화에서의 이슈 34
2)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법 및 시행령에서의 이슈 38
(1) 망동등접근권 38
(2) 콘텐츠의 제도적 정비 39
(3) 인터넷 콘텐츠 접근에 대한 제도적 정비 41
IV. TV2.0의 구현을 위한 제반 과제 43
1. 제도적 관점 43
2. 사업자 관점 45
1) 콘텐츠제공 사업자 45
2) 방송서비스제공사업자 46
3. 수용자 및 콘텐츠 생산자 관점 47
V. 결론 48
1. 요약 및 결론 48
2. 연구의 한계 50
참고문헌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