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1. 서론 8
1.1. 연구추진 배경 및 목적 8
1.1.1. 연구추진의 배경 8
1.1.2. 연구의 주요 목적 10
1.2. 연구의 필요성 11
1.3. 논문의 구성 체계 13
2. 정보기술 아키텍처의 이론적 고찰 15
2.1. 정보기술 아키텍처의 의미 15
2.1.1. 정보기술 아키텍처의 정의 15
2.1.2. 정보기술 아키텍처의 구분과 연구동향 17
2.2. 정보기술 아키텍처의 기능과 역할 20
2.2.1. 정보기술의 계층구조와 아키텍처의 구조화 20
2.2.2. 정보관리를 위한 수단으로서 아키텍처의 역할 23
2.2.3. 변화 관리를 위한 아키텍처의 요건 25
3. 정보기술 아키텍처의 실증 사례분석 31
3.1. 프로젝트의 추진방향 및 수행방법 31
3.1.1. 정보기술아키텍처의 프로젝트의 추진방향 31
3.1.2. 정보기술아키텍처의 프로젝트의 추진방법 32
3.2. 프로젝트 추진내용 35
3.2.1. 정보기술 아키텍처와 참조모형 정립 35
3.2.2. 업무아키텍처 43
3.2.3. 데이터아키텍처 46
3.2.4. 응용아키텍처 50
3.2.5. 기술아키텍처 53
4. 실행과 결과 검증 57
4.1. 실행방법 57
4.1.1. 단계별 세부 실행방법 57
4.1.2. 결과 분석 58
4.2. 결과 검증 62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9
5.1. 결론 69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1
참고문헌 73
부록 : 용어풀이 78
Abstract 81
〈표 2-1〉 아키텍처의 구분 18
〈표 2-2〉 정보기술 아키텍처 연구현황 19
〈표 2-3〉 기술적 아키텍트 요건 27
〈표 2-4〉 업무적 아키텍트 요건 28
〈표 2-5〉 조직화의 아키텍트 요건 29
〈표 2-6〉 컨설팅의 아키텍트 요건 30
〈표 2-7〉 리더십 아키텍트 요건 30
〈표 3-1〉 아키텍처 산출물 구조 38
〈표 3-2〉 아키텍처 산출물 목록 39
〈표 3-3〉 데이터 설계 원칙 46
〈표 3-4〉 데이터 관리 원칙 48
〈표 4-1〉 PRM-IT 프레임워크 상세내용 58
〈표 4-2〉 IT 프로세스 항목별 설문항목 59
〈표 4-3〉 IT 프로세스 그룹별 설문유형 60
〈표 4-4〉 프로세스 그룹별 설문전후비교표 61
〈표 4-5〉 프로세스 항목별 설문전후비교표 61
〈표 4-6〉 정보기술아키텍처 구축 전 설문 종합 표 65
〈표 4-7〉 정보기술아키텍처 구축 후 설문 종합 표 66
〈표 4-8〉 정보기술아키텍처 구축 전 설문 합계표 67
〈표 4-9〉 정보기술아키텍처 구축 후 설문 합계표 68
〈그림 2-1〉 NIST의 정보기술아키텍처 구조 20
〈그림 2-2〉 기술아키텍처 모델 22
〈그림 2-3〉 미 국방성(DoD) 기술참조 모델 22
〈그림 3-1〉 목표 설계 프레임워크 31
〈그림 3-2〉 정보기술아키텍처 수행방법 33
〈그림 3-3〉 이슈정의 방법 예시 34
〈그림 3-4〉 이슈도출 방법 예시2 34
〈그림 3-5〉 정보기술아키텍처 설계 방법 35
〈그림 3-6〉 정보기술아키텍처 참조모형 36
〈그림 3-7〉 정보기술아키텍처와 산출물 메타모델의 관계 37
〈그림 3-8〉 정보기술아키텍처 산출물 메타모델 정의서 구성 41
〈그림 3-9〉 ITA - DA - DRM 관계 42
〈그림 3-10〉 To be Process Model 설계 Flow 44
〈그림 3-11〉 핵심프로세스 선정 Flow 44
〈그림 3-12〉 프로세스 분류체계도 45
〈그림 3-13〉 데이터 관리 개요 47
〈그림 3-14〉 데이터 관리 조직 49
〈그림 3-15〉 데이터 표준화 관리 절차 49
〈그림 3-16〉 데이터 분산 구조설계 절차 50
〈그림 3-17〉 프로세스 관계도 예시 51
〈그림 3-18〉 목표 모델설계 방법 52
〈그림 3-19〉 목표 응용아키텍처 모델설계 52
〈그림 3-20〉 기술아키텍처의 구성요소와 구축절차 53
〈그림 3-21〉 물리적 기술구조도 55
〈그림 3-22〉 논리적 기술구조도 55
〈그림 3-23〉 기술아키텍처 설계 절차 56
〈그림 4-1〉 PRM-IT 프레임워크 구조 57
〈그림 4-2〉 설문 분석방법 59
〈그림 4-3〉 프로세스 그룹별 변화차트 61
〈그림 4-4〉 프로세스 항목별 변화차트 61
〈그림 4-5〉 IT 관리체계 그룹의 변화비교 62
〈그림 4-6〉 IT 고객관계 그룹의 변화비교 62
〈그림 4-7〉 IT전략 및 전술 그룹의 변화비교 63
〈그림 4-8〉 솔루션 적용그룹의 변화비교 63
〈그림 4-9〉 IT 운영 서비스 그룹의 변화비교 64
〈그림 4-10〉 IT 가용성 관리그룹의 변화비교 64
〈그림 4-11〉 IT 행정관리 그룹의 변화비교 65